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점점 높아지는 소비자의 수준과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수많은 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 기업은 시장 경쟁 상황에서 이러한 리스크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러한 전략 중 하나가 기업의 성장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수합병(Merger and Acquisition, M&A. 이후 M&A로 표기) 방법이다. 세계 유수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도 생존과 성장 전략 차원에서 M&A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글로벌 거대 IT기업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델, 페이스북 등은 전략적으로 인수합병에 참여한다. 규모의 경제와 제조의 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점점 높아지는 소비자의 수준과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수많은 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 기업은 시장 경쟁 상황에서 이러한 리스크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러한 전략 중 하나가 기업의 성장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수합병(Merger and Acquisition, M&A. 이후 M&A로 표기) 방법이다. 세계 유수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도 생존과 성장 전략 차원에서 M&A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글로벌 거대 IT기업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델, 페이스북 등은 전략적으로 인수합병에 참여한다. 규모의 경제와 제조의 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4차 산업 혁명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또는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으로 M&A의 활성화를 도모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내외 시장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단일화된 영역으로 자유무역협정(FTA)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은 둘 이상의 나라들이 상호간에 수출입 관세와 시장점유율 제한 등의 무역 장벽을 제거하는 약정 조약이다. ,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Trans-Pacific Strategic Economic Partnership은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경제 통합을 목표로 히여 공산품이나 농업의 모든 품목의 관세를 철폐하고, 정부 조달이나 지적 재산권과 노동 규제와 금융 그리고 의료 서비스 등의 모든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고 자유화하는 협정이다. 은 저성장 고착화 국면의 문제 해결을 위해 M&A 투자를 전략적 도구로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이상근, 2016). 또한 COVID-19로 인해 가치가 하락한 기업을 인수하려는 움직임도 M&A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M&A는 기업의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 경쟁이 심화 될수록 시장 규모 확대를 위한 전략적 방법으로 M&A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글로벌화 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술 경쟁력 확보 전략과도 맥을 같이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업이 M&A를 하는 핵심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기업은 경쟁 상황과 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M&A를 하며, 국가의 다양한 요인이 합쳐져 M&A의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우선 M&A를 통해 기업의 시장 진출 전략 차원에서 발생하는 다각화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목적의 접근은, M&A를 통해 시장 규모의 경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이며(Hwangbo․Yang, 2013),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재무적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으로 내부 자금시장을 활성화하여 운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M&A를 시도하는 경우(Crawford, 1987), 그리고 경영자를 바꾸는 등의 경영간섭을 통해 지위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M&A를 시도하는 경우(Brown․Eisenhardt, 1995) 등 다양한 목적이 존재한다. 이러한 M&A 전략은 효용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부작용도 발생한다. 따라서 M&A와 관련하여 M&A를 위한 기업의 핵심요인 및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기업의 주가 및 지표 등을 통해 정량적이고 재무적인 분석 결과만을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M&A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과 성과는 성장 극대화를 이루기 위한 전략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M&A 시장이 어떠한 형태로 조성되어 있는지 그 과정과 핵심 요인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들은 어떤 요인에 의하여 M&A를 시작하는지, M&A의 결정요인과 기업의 성과 및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M&A 사례를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는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 속에 M&A를 진행하였고, M&A 전후에 걸쳐서 큰 화제가 되었던 사례이다. IT 분야의 대표적인 두 기업이 핵심 역량을 통합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정보-생활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M&A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다음카카오는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1년 만에 ㈜카카오로 사명을 변경하며 M&A 당시의 기대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 다음카카오의 M&A 사례가 재조명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의 사례로 선정하였다. 기업은 경제활동 전체를 국가단위로 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국민경제의 한 구성 요소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 기업 간 M&A 사례의 실행 요인과 성과 및 문제점의 분석을 통해 M&A의 중요성과 성공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기업경영에 있어 M&A를 중요한 성장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각도로 제시한 효과적인 M&A 수행 방안이 향후 기업 간 M&A에의 적용을 통해 국내 산업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점점 높아지는 소비자의 수준과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수많은 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 기업은 시장 경쟁 상황에서 이러한 리스크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러한 전략 중 하나가 기업의 성장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수합병(Merger and Acquisition, M&A. 이후 M&A로 표기) 방법이다. 세계 유수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도 생존과 성장 전략 차원에서 M&A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글로벌 거대 IT기업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델, 페이스북 등은 전략적으로 인수합병에 참여한다. 규모의 경제와 제조의 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4차 산업 혁명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또는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으로 M&A의 활성화를 도모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내외 시장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단일화된 영역으로 자유무역협정(FTA)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은 둘 이상의 나라들이 상호간에 수출입 관세와 시장점유율 제한 등의 무역 장벽을 제거하는 약정 조약이다. ,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Trans-Pacific Strategic Economic Partnership은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경제 통합을 목표로 히여 공산품이나 농업의 모든 품목의 관세를 철폐하고, 정부 조달이나 지적 재산권과 노동 규제와 금융 그리고 의료 서비스 등의 모든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고 자유화하는 협정이다. 은 저성장 고착화 국면의 문제 해결을 위해 M&A 투자를 전략적 도구로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이상근, 2016). 또한 COVID-19로 인해 가치가 하락한 기업을 인수하려는 움직임도 M&A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M&A는 기업의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 경쟁이 심화 될수록 시장 규모 확대를 위한 전략적 방법으로 M&A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글로벌화 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술 경쟁력 확보 전략과도 맥을 같이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업이 M&A를 하는 핵심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기업은 경쟁 상황과 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M&A를 하며, 국가의 다양한 요인이 합쳐져 M&A의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우선 M&A를 통해 기업의 시장 진출 전략 차원에서 발생하는 다각화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목적의 접근은, M&A를 통해 시장 규모의 경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이며(Hwangbo․Yang, 2013),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재무적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으로 내부 자금시장을 활성화하여 운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M&A를 시도하는 경우(Crawford, 1987), 그리고 경영자를 바꾸는 등의 경영간섭을 통해 지위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M&A를 시도하는 경우(Brown․Eisenhardt, 1995) 등 다양한 목적이 존재한다. 이러한 M&A 전략은 효용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부작용도 발생한다. 따라서 M&A와 관련하여 M&A를 위한 기업의 핵심요인 및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기업의 주가 및 지표 등을 통해 정량적이고 재무적인 분석 결과만을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M&A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과 성과는 성장 극대화를 이루기 위한 전략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M&A 시장이 어떠한 형태로 조성되어 있는지 그 과정과 핵심 요인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들은 어떤 요인에 의하여 M&A를 시작하는지, M&A의 결정요인과 기업의 성과 및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M&A 사례를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는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 속에 M&A를 진행하였고, M&A 전후에 걸쳐서 큰 화제가 되었던 사례이다. IT 분야의 대표적인 두 기업이 핵심 역량을 통합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정보-생활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M&A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다음카카오는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1년 만에 ㈜카카오로 사명을 변경하며 M&A 당시의 기대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 다음카카오의 M&A 사례가 재조명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의 사례로 선정하였다. 기업은 경제활동 전체를 국가단위로 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국민경제의 한 구성 요소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 기업 간 M&A 사례의 실행 요인과 성과 및 문제점의 분석을 통해 M&A의 중요성과 성공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기업경영에 있어 M&A를 중요한 성장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각도로 제시한 효과적인 M&A 수행 방안이 향후 기업 간 M&A에의 적용을 통해 국내 산업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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