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 및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cial Media Characteristics on Generation-Z Women’s Interest in Appearance and Their Makeup Behavior원문보기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으로 불리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고,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한다. 또한 텍스트에 비해 동영상과 이미지 기반의 미디어 이용자 비중이 높아 미디어를 통해 외모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 및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으로 불리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고,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한다. 또한 텍스트에 비해 동영상과 이미지 기반의 미디어 이용자 비중이 높아 미디어를 통해 외모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 및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을 포함하여 소셜미디어 특성, 외모관심도, 화장행동을 사용하였다. 측정방법은 선택형 문항과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소셜미디어 특성은 정보제공, 흥미제공으로 2개의 요인을 사용하였고, 외모관심도는 타인인식, 외모관리, 스타일만족으로 3개의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화장행동은 유행성, 변화성, 도구성의 3개의 요인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출생년도는 1996년생이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 이상이 가장 많았다. 월 평균 용돈에서는 40만원 이상~6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외모관리비용은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 화장시기는 고등학교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기간이 3년 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일별 소셜미디어 접속빈도는 5회 이상~10회 미만이, 일별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에서 1시간 이상~2시간 미만이 가장 많았다. 일별 소셜미디어 상 뷰티정보 접속빈도는 2~4개가 가장 많았으며 소셜미디어 상 가장 관심있는 뷰티정보는 메이크업(화장품)이 가장 많았다. 소셜미디어 상 뷰티정보의 실용성은 보통이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 외모관심도, 화장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소셜미디어 특성 중 흥미제공 변수는 외모관심도 중 외모관리 변수에 대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화장행동 중 도구성 변수는 외모관심도 중 외모관리 변수와 화장행동 중 유행성 변수에 대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모든 변수에서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에 따른 소셜미디어 특성의 차이는 소셜미디어 상 가장 관심있는 뷰티정보에만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나머지 항목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에 따른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의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제공과 흥미제공 모두 외모관심도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정보제공은 화장행동 중 도구성을 제외한 유행성, 변화성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흥미제공은 화장행동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Z세대 여성의 외모관심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타인인식은 화장행동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모관리는 화장행동 중 도구성을 제외한 유행성, 변화성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스타일만족은 화장행동 중 도구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Z세대 여성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화장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는 Z세대 여성들에게 외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에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으로 불리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고,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한다. 또한 텍스트에 비해 동영상과 이미지 기반의 미디어 이용자 비중이 높아 미디어를 통해 외모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 및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을 포함하여 소셜미디어 특성, 외모관심도, 화장행동을 사용하였다. 측정방법은 선택형 문항과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소셜미디어 특성은 정보제공, 흥미제공으로 2개의 요인을 사용하였고, 외모관심도는 타인인식, 외모관리, 스타일만족으로 3개의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화장행동은 유행성, 변화성, 도구성의 3개의 요인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출생년도는 1996년생이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 이상이 가장 많았다. 월 평균 용돈에서는 40만원 이상~6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외모관리비용은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 화장시기는 고등학교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기간이 3년 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일별 소셜미디어 접속빈도는 5회 이상~10회 미만이, 일별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에서 1시간 이상~2시간 미만이 가장 많았다. 일별 소셜미디어 상 뷰티정보 접속빈도는 2~4개가 가장 많았으며 소셜미디어 상 가장 관심있는 뷰티정보는 메이크업(화장품)이 가장 많았다. 소셜미디어 상 뷰티정보의 실용성은 보통이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 외모관심도, 화장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소셜미디어 특성 중 흥미제공 변수는 외모관심도 중 외모관리 변수에 대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화장행동 중 도구성 변수는 외모관심도 중 외모관리 변수와 화장행동 중 유행성 변수에 대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모든 변수에서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에 따른 소셜미디어 특성의 차이는 소셜미디어 상 가장 관심있는 뷰티정보에만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나머지 항목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이용현황에 따른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의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제공과 흥미제공 모두 외모관심도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Z세대 여성의 소셜미디어 특성이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정보제공은 화장행동 중 도구성을 제외한 유행성, 변화성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흥미제공은 화장행동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Z세대 여성의 외모관심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타인인식은 화장행동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모관리는 화장행동 중 도구성을 제외한 유행성, 변화성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스타일만족은 화장행동 중 도구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소셜미디어 특성이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Z세대 여성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화장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는 Z세대 여성들에게 외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외모관심도와 화장행동에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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