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과의존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과 사회,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직시하고 유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6곳 유치원의 9학급에 재원하고 있는 5세 자녀(남아: 94명, 여아 84명)를 둔 학부모님 178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과의존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과 사회,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직시하고 유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6곳 유치원의 9학급에 재원하고 있는 5세 자녀(남아: 94명, 여아 84명)를 둔 학부모님 178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김건행, 2016)와 김희(2017)가 연구한 ‘유아의 스마트폰 몰입정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 유능성 분석’에서 사용한 도구를 유아교육과 교수 1인, 유아교육 박사 2명과 함께 수정·보완하여 질문지형태로 작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2016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하고 스마트 쉼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유아동 스마트폰 중독 관찰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스마트폰 사용실태에 따른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유아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비(contras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시작 시기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8.13(p=.005)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항 역시 F값 16.01(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스마트폰 주당 사용 횟수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38.25(p<.001)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항 역시 F값 5.38(p=.022)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58.95(p<.001)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부모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 사용 시간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8.42(p=.004)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시작시기, 유아의 스마트폰 주당사용횟수, 유아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시간, 부모의 스마트폰 1회 사용 시간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유의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유아가 스마트폰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과의존 예방 방법이다. 스마트폰 사용 시작은 가능한 한 늦게 시작하고, 일주일에 1-2회를 넘지 않아야 하며 1회 평균 20분 이내로 사용해야 과의존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조절하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과의존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과 사회,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직시하고 유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6곳 유치원의 9학급에 재원하고 있는 5세 자녀(남아: 94명, 여아 84명)를 둔 학부모님 178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김건행, 2016)와 김희(2017)가 연구한 ‘유아의 스마트폰 몰입정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 유능성 분석’에서 사용한 도구를 유아교육과 교수 1인, 유아교육 박사 2명과 함께 수정·보완하여 질문지형태로 작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2016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하고 스마트 쉼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유아동 스마트폰 중독 관찰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스마트폰 사용실태에 따른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유아와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비(contras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시작 시기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8.13(p=.005)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항 역시 F값 16.01(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스마트폰 주당 사용 횟수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38.25(p<.001)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항 역시 F값 5.38(p=.022)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58.95(p<.001)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부모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 사용 시간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을 살펴보면, 선형항의 F값이 8.42(p=.004)으로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시작시기, 유아의 스마트폰 주당사용횟수, 유아의 스마트폰 1회 평균 사용시간, 부모의 스마트폰 1회 사용 시간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유의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유아가 스마트폰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과의존 예방 방법이다. 스마트폰 사용 시작은 가능한 한 늦게 시작하고, 일주일에 1-2회를 넘지 않아야 하며 1회 평균 20분 이내로 사용해야 과의존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조절하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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