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놀이기록 공유」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원문보기


문진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놀이기록 공유」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놀이기록 공유」유치원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놀이기록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어떤 경험을 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연구 참여자를 위해서 연구자가 이미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록연구회’ 내 교사들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구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학습공동체 내 참여자는 본 연구자를 포함한 공립유치원 소속 현직교사 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공동체에서 놀이기록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경험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2020년 4월 5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약 5개월간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간 2회의 개별면담과 1회의 집단면담을 비롯하여, 온라인 나눔 모임 및 오프라인 협의회 모임을 통한 총 8회의 교사 모임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은 비구조화된 질문을 토대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으로 진행하였다. 교사 모임은 연구 참여자 및 연구자가 현장에서 남긴 놀이기록을 공유하고 공유된 내용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과정이었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놀이기록 자료, 협의회 녹음자료 및 전사자료, 면담 녹음자료 및 전사자료이며, 기타자료로 참여자저널 및 연구자일지 등이 있다. 수집된 ...

주제어

#유아교육 놀이기록 기록의 공유 유치원교사 학습공동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진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137 p.
키워드 유아교육 놀이기록 기록의 공유 유치원교사 학습공동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