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실행 연구로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지,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지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가? 2.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강원도 S시에 위치한 A 유치원 기린반(단일 학급이자 3, 4, 5세 혼합연령 학급)에서 2021년 3월 3일부터 7월 30일까지 22주간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기린반 교사와 혼합 연령 유아 18명이다. 연구자는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유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원인으로 연구자의 관찰 기록에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 실행하고 다시 분석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3차에 거쳤다. 이에 자유놀이 시간 동안 유아의 놀이 활동 동영상, 현장 노트, 참여 관찰 기록 자료, 놀이 활동사진, 놀이 흐름 동영상,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해주고 싶었으나, 놀이 관찰 기록을 충실히 작성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이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여 1차 실행을 하고, 그 과정과 평가를 바탕으로 2차 실행을 하고 1차와 2차 실행의 평가를 바탕으로 3차 실행을 이루는 순환적인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1차 실행 연구는 지속적 놀이 관찰을 위해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2차 실행 연구는 놀이 관찰 기록을 위한 탐색 및 적용, 3차 실행 연구는 놀이 지원을 병행한 관찰 기록과 실행으로 문제 분석 후 계획, 실행, 평가하였다. 둘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 속 교사의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가능은 없음을 깨달았다. 연구자는 관찰 기록이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 인식하고 교사가 모든 것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충실한 관찰과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놀이 지원을 위한 관찰 기록을 작성해야 함을 깨달았다. 단순한 사실을 기록하는 것, 누군가에게 보여주기식으로 작성된 것 이 아닌 유아의 놀이 지원 방향을 고민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끊임없이 연구하여 교사 전문성을 길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 순간 교사는 교육적 판단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전문적, ...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실행 연구로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지,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지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가? 2.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강원도 S시에 위치한 A 유치원 기린반(단일 학급이자 3, 4, 5세 혼합연령 학급)에서 2021년 3월 3일부터 7월 30일까지 22주간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기린반 교사와 혼합 연령 유아 18명이다. 연구자는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유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원인으로 연구자의 관찰 기록에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 실행하고 다시 분석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3차에 거쳤다. 이에 자유놀이 시간 동안 유아의 놀이 활동 동영상, 현장 노트, 참여 관찰 기록 자료, 놀이 활동사진, 놀이 흐름 동영상,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해주고 싶었으나, 놀이 관찰 기록을 충실히 작성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이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여 1차 실행을 하고, 그 과정과 평가를 바탕으로 2차 실행을 하고 1차와 2차 실행의 평가를 바탕으로 3차 실행을 이루는 순환적인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1차 실행 연구는 지속적 놀이 관찰을 위해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2차 실행 연구는 놀이 관찰 기록을 위한 탐색 및 적용, 3차 실행 연구는 놀이 지원을 병행한 관찰 기록과 실행으로 문제 분석 후 계획, 실행, 평가하였다. 둘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 속 교사의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가능은 없음을 깨달았다. 연구자는 관찰 기록이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 인식하고 교사가 모든 것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충실한 관찰과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놀이 지원을 위한 관찰 기록을 작성해야 함을 깨달았다. 단순한 사실을 기록하는 것, 누군가에게 보여주기식으로 작성된 것 이 아닌 유아의 놀이 지원 방향을 고민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끊임없이 연구하여 교사 전문성을 길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 순간 교사는 교육적 판단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전문적, 실천적 지식을 쌓고 노력해야 하는 존재임을 깨달았다. 넷째, 관찰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관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고 유아의 놀이를 의미 있는 배움의 과정으로 이끌었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관찰임을 깨달았다.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을 통해 관찰 기록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하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 지원을 적절하게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실행 연구로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지,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지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가? 2.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강원도 S시에 위치한 A 유치원 기린반(단일 학급이자 3, 4, 5세 혼합연령 학급)에서 2021년 3월 3일부터 7월 30일까지 22주간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기린반 교사와 혼합 연령 유아 18명이다. 연구자는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유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원인으로 연구자의 관찰 기록에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 실행하고 다시 분석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3차에 거쳤다. 이에 자유놀이 시간 동안 유아의 놀이 활동 동영상, 현장 노트, 참여 관찰 기록 자료, 놀이 활동사진, 놀이 흐름 동영상,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해주고 싶었으나, 놀이 관찰 기록을 충실히 작성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이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여 1차 실행을 하고, 그 과정과 평가를 바탕으로 2차 실행을 하고 1차와 2차 실행의 평가를 바탕으로 3차 실행을 이루는 순환적인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1차 실행 연구는 지속적 놀이 관찰을 위해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2차 실행 연구는 놀이 관찰 기록을 위한 탐색 및 적용, 3차 실행 연구는 놀이 지원을 병행한 관찰 기록과 실행으로 문제 분석 후 계획, 실행, 평가하였다. 둘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 속 교사의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가능은 없음을 깨달았다. 연구자는 관찰 기록이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 인식하고 교사가 모든 것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충실한 관찰과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놀이 지원을 위한 관찰 기록을 작성해야 함을 깨달았다. 단순한 사실을 기록하는 것, 누군가에게 보여주기식으로 작성된 것 이 아닌 유아의 놀이 지원 방향을 고민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끊임없이 연구하여 교사 전문성을 길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 순간 교사는 교육적 판단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전문적, 실천적 지식을 쌓고 노력해야 하는 존재임을 깨달았다. 넷째, 관찰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관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고 유아의 놀이를 의미 있는 배움의 과정으로 이끌었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관찰임을 깨달았다.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을 통해 관찰 기록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하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 지원을 적절하게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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