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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은 교육 분야에서 적용되고 연구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AI 기술은 학습자 개인에게 적절한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학습자의 정보를 수집, 진단하여 처방을 내리고 결과를 평가하여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는 수학이 다른 교과와 비교하여 위계성과 계통성이 뚜렷하기 때문이고 선수 지식에 결손이 있다면 새로운 지식을 학습할 수 없다. 수학 수업이 강의식으로 이루어지면 학습자 개인을 고려한 수업과 평가가 실시되는 데 한계가 존재한다. AI를 활용한다면 이런 수학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의식 수업의 고등학교 수학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AI 기술이 적용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AI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인공지능(AI) 활용 맞춤형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인공지능(AI) 활용 맞춤형 학습이 정의적 영역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인공지능(AI) 활용 맞춤형 학습의 장점과 단점은 어떠한가? 위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AI 맞춤형 학습 ...
저자 | 오석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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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ix, 69 p |
키워드 | 교육공학 인공지능 수학 학업성취도 정의적 영역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864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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