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1, 2018년, pp.23 - 36
Recently, we are working to utilize it in various fields with the expectation of the potenti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re is also interest in applying to the field of educ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which are used i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I와 관련한 교육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특히 인공지능이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AI와 관련한 교육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학습하 는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과 인공지능을 교육에 어떻게 활용하여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특히 교육에 있어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활용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방식이 교육에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
인공지능은 무엇인가? | 지능(intelligence)의 사전적인 의미는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이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인공지능(AI)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라 정의되어 있다. 즉,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 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다(두산백과, 2017). | |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AI란 용어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Alan Turing이 수학의 논리이론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복잡한 계산문제를 해결하는 튜링 기계(Turing machine)를 만들어 인간이 하기에 복잡한 문제를 수학적 논리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한(허희옥 외, 2017) 것에 있는 것만큼 AI 발달에 미친 영향과 그 역할에 수학을 제외하고 생각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수학이 AI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인공지능을 어떻게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AI가 발달하기까지 정보기술 발전에 따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왔고 수학교육도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강옥기.허난.이환철.박경은.조현공 (2010). 수학교육학 정론. 서울: 경문사. (Kang, Y., Huh, N., Lee, H. Park. K., & Cho, H.. (2010)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moon.)
강인애.임병노.박정영 (2012). 스마트 러닝의 개념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교육방법연구, 24(2), 283-303. (Kang, I., Lim, B., Park, J. Y.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The Korean Associatin of Eductional Methodoogy Studies. 24(2), 283-303.)
고상숙 외 (2015).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서울: 경문사. (Ko, S. S. et al. (2015).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moon.)
교육과학기술부 (2011).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mart Educ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2011.9.1.)
국형준 (2001). 공식 원리에 기반한 대화식 문제해결 학습을 지원하는 수학교수 모형.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8(5), 429-440. (Kook, H. J. (2001). Artificial Intelligence : A Mathematics Tutoring Model That Supports Interactive Learning of Problem Solving Based on Domain Principles.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8(5), 429-440.)
김미량.최정희 (2003). ICT 활용교육의 수용과 확산을 위한 탐색적 연구: 현장 중등교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5-22. (Kim, M. R. & Choi, J. H. (2003). A Study on Teachers' Acceptance Level of ICT-based Instruction in Junior High Schools of Northern Kyunggi Provi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2), 5-22.)
김성식 (1996). 인공지능 기법. 서울:홍릉과학출판사. (Kim, S. S. (1996). Techniquesog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Hongrung Publishing Co.)
김용권 (1987). 학교에서의 컴퓨터 도입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 87-31. (Kim, Y. K. (1987). A Study on Computer Installments and Applications in School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87-31.)
김원경.민미영 (2010). CAS 계산기의 활용이 이차방정식 학습 부진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분석. 교육연구, 26(5), 143-175. (Kim, W. K. & Min, M. (2010). A Case Study on Effects of CAS Calculator for Slow-Learners in Quadratic Equation Instruc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5), 143-175.)
김지원 (2017).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Kim, J. W. (2017). A Study on the New Educational Paradigm of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doctoral dissertation, Kyongbuk University.)
김혜숙.서정희.박현정 (2008). ICT 활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PISA 2006 한국자료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35(4), 107-129. (Kim, H., Seo, H., Park, H. (2008). The Impact of ICT use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based on PISA 2006 Korean Data.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5(4), 107-129.)
노선숙.김민경 (2001). 수학교육에서 교수매체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조사 연구. 수학교육, 40(2), 265-289. (Noh, S. & Kim. M. K. (2001). A Survey of the Cognition of Teachers, Students, Parents Towards Instructional Media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40(2), 265-289.)
박명숙.정시영.이철환.김현성.신수범.김영애.박양주 (2002).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RR 2001-9. (Part, M. S. et al. (2002). A Study of National ICT literacy standards and curriculum develop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R 2001-9.)
서유경.이준 (2003). 국가 교육과정과 ICT의 통합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R 2003-16. (Seo, Y. K. & Lee, J. (2003). Framework Research for Integration of national curriculum and IC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R 2003-16.)
손병길 외 (2008). 교육과정 내 교육정보화(ICT) 적용 및 활용 실태 국제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CR 2008-9. (Son, B. K. et al. (2008).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Application and Utilization of ICT in Curriculu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 2008-9.)
위형신 (2003). ICT를 활용한 초등 영어 학습의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Wi, H. (2003). Effects of ICT-Based English Education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Doctorial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이상용 (2008). 인공지능의 세계. 경기: 21세기사. (Lee, S. Y. (2008). A Wor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Gyeong-gi: 21-century.)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편집부 (1984). 교육에의 컴퓨터 활용 방안: 한국의 CAI 발전을 위한 제언. 교육연구, 52, 9-38. (Ewha Womans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1984). A Study on Utilization of Computer in Education: Proposals for the Development of CAI in Korea. Educational Studies, 52, 9-38.)
임병노.김민태.최성기.신수범.차남주.이승진.변용완.류진선.임영아 (2011). 스마트 교육 콘텐츠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이슈사항 분석. KERIS 이슈리포트 RM 2011-13. (Lim, B., Kim, M., Choi, S., Sin, S., Cha, N., Lee, S., Byon, Y., Ryu, J. & Lim, Y. (2011). Analysis of issues for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smart education contents quality management. KERIS Issue Report RM 2011-13.)
정보연.최운식 (2004). ICT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활용실태 연구: 중학교 사회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8(3), 385-401. (Jung, B. & Choi, Y. (2004). A Study on the Present and Future of ICT Education : Understanding of Teachers on social studies in middle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8(3), 385-401.)
조명희.김화경.이현우 (2012). 수학교육을 위한 ICT 활용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교원교육, 28(4), 141-159. (Jo, M. H., Kim, H. K. & Lee, H. W. (2012).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 toward ICT Use for Mathemat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4), 141-159.)
조은순 (2015). 교육공학 관점에서 보는 미래 교육환경. 교육공학연구, 31(3), 687-708. (Jo, E. (2015).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Educational Technology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3), 687-708.)
조희연 (2016).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교육. 인물과사상, 221, 72-85. (Jo, H. (2016). Future Education in Artificial Intelligence age. People and Ideas, 221, 72-85.)
최명숙.이규민.서석호 (2003). 정보 안내형 ICT 활용 수업과 구체적 조작 활동 수업이 수학과 분수 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19(2), 65-86. (Choi, M., Lee, G. & Seo, S. (2003). Effects of Information-Guided ICT Instruction and Manipulative Instruction on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9(2), 65-86.)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6). 2016 해외교육동향 기획기사, 연구자료 CRM 2016-184-01. (KEDI (2016). CRM 2016-184-01.)
한태명.강문봉 (2003).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R 2003-6. (Han, T. & Kang, M. (2003).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Using ICT in Mathematic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R 2003-6.)
허균 (2013). PISA 2009에서 ICT 활용 능력과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 영향요인에 대한 다층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1), 51-61. (Heo, G. (2013). Computer-Aided Education : Multi-Level Analysis on the Using ICT Ability and Using Computers for Learning through PISA 2009 Data.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51-61.)
허희옥.양은주.김다원.문용선.최종근(2013).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지능과 학습. 교육철학연구, 39(1), 101-132. (Heo, H., Yang, E., Kim, D., Moon, Y. S. & Choi, J. G. (2013). Human Intelligence and Learning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9(1), 101-132.)
홍정민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에듀테크. 서울: 책밥. (Hong, J. M. (2017). Future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duTech. Seoul: bookisbab.)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16). 수학교육학 신론. 서울: 문음사. (Hwang, H. J., Na, G. S., Choi, S. H., Park, K. M., & Yim, J. H. (2007). The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Moon-Um-Sa.)
에듀테크바로풀기, 인공지능 개념 학습 '10분 수학' 이용자 3천명 돌파, , 2017.07.06. 08:3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4&aid0003839541(2017.12.17. 13:13).
길병원인공지능'왓슨' 암환자 진료 현황 취재, , 2017.06.22. 08:30,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0/2017062002175.html(2017.12.17. 12:09).
Buchanan, B. G. (2006). A Very Brief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gine, 26(4), 53-60.
Geoge, G.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ational think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Iinternational Journl of Inform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34(2), 133-139.
NTSC (2016). Preparing for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Luckin, R., Holmes, W., Griffiths, M. & Forcier, L. B. (2016). Intelligence Unleashed. An argument for AI in Education. London: Pearson.
SRI Education (2014). Research on the Use of Khan Academy in Schools. Research Brief, March 2014.
Taylor, R. (1980). The computer in the school: tutor, tool, tutee. NY: Teacher College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