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놀이 시간에 발현되는 주제 중심 소집단 이야기나누기 활성화 연구 원문보기


오은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유놀이 시간에 발현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소집단 이야기나누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과정과 의미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유놀이 시간에 발현되는 주제 중심 소집단 이야기나누기 활동으로 개선하는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2. 자유놀이 시간에 발현되는 주제 중심 소집단 이야기나누기 실행과정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상북도 P시에 위치한 A유치원 만 5세반에서 2020년 5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수행된 실행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의 연구자 이자 만 5세 학급 담임인 교사와 만 5세 23명의 유아이다. 연구자는 기존의 이야기나누기에서 유아들이 흥미가 없어서 참여하지 않거나, 참여하고자 하더라도 유아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이는 주제선정과 집단 크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를 개선하고 이야기나누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문제점 진단과 실행, 분석하는 3차례의 과정을 가졌다. 실행 과정에서 연구자는 자유놀이 시간의 기록, 이야기나누기 활동과정의 녹화 및 녹음, 전사, 반성적 저널 자료를 수집하였다. ...

주제어

#유아교육 자유놀이 시간 이야기나누기 주제 중심 소집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ⅷ, 98 p
키워드 유아교육 자유놀이 시간 이야기나누기 주제 중심 소집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4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