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 사례연구 원문보기


신아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을 통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알아본 사례연구이다. 이에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 과정에서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는지 개별 사례를 살펴보고 여러 사례들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이들이 경험하는 변화의 영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상담하는 상담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에 위치한 A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 7명이다.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은 2020년 7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5회기 내외로 진행되었으며 상담 시간은 최소 25분에서 최대 108분까지 평균 58분 동안 이루어졌다. 또한 심층면담은 매 회기 직후 미리 준비한 3~4개의 질문으로 실시하였고 추후 면담은 상담이 종료된 지 4주가 지난 시점에 이루어졌다. 이후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축어록과 심층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귀납적 ...

주제어

#상담심리 학교적응 초등학교 고학년 해결중심상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아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ⅶ, 223 p.
키워드 상담심리 학교적응 초등학교 고학년 해결중심상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