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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구지역 초·중통합운영학교 운영 방안 연구 : 초·중통합운영학교 운영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선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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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지역에서 설립되는 초·중통합운영학교가 교육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대구교육이 지향하는 소통과 협력의 미래역량교육에 적합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에 역점을 두어야 하는지 밝혀내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도시지역의 택지개발로 인한 학령인구의 수평 이동과 감소에 대응하기위해 신설된 초·중통합운영학교와 농촌지역의 학생수 감소에 따라 학교급간 수직 통합된 초·중통합운영학교의 운영사례를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첫째, 학교 운영면에서는 초·중 교무학사 부분에서의 통합관리가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급 기관의 업무 통합부서 신설, 에듀파인 등 회계 지원 시스템 등의 업무 개선이 필요하다. 더불어 신설 초·중통합운영학교의 경우 교직원들의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이해와 교육철학에 있어서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신설 초·중통합운영학교 교직원 대상 연수 강화, 사전 발령 및 공모 비율 확대 등 인사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질적인 급간 문화를 협력적인 체제로 변화시켜 학생 교육에 전념하도록하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의 소통과 협력의 문화 정착이 선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장 등 관리자의 민주적인 리더쉽도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면에서는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단계성이 발달한 우리나라 학제에서 학교급간의 교육과정 연계는 실질적으로 창의적체험활동 등에 국한되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교원수급에 있어서도 복수자격교원 양성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아 통합운영학교에 복수자격교원 배치가 어려워 초·중등과의 교원 연계가 거의 불가능하고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연계도 더욱 경직될 수밖에 없다.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연계 등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복수자격교원 양성과 교육과정 및 학제 관련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셋째, 학생생활지도 등 학생 측면에서는 통합운영학교가 가지는 교육경험과 기회의 연속성을 통한 소통과 협력의 바람직한 학교문화 형성과 학생들의 상급학교 진학시 적응력 향상 등 교육적 장점들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동일중학교 선배정 적용 등 중학교 배정 방식에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통합운영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에게 시사하는 점이 크므로 신설 통합운영학교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후속 노력들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

주제어

#교육정책 학령인구 감소 초·중통합운영 교육과정 연계 미래형 학교 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옥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98 p.
키워드 교육정책 학령인구 감소 초·중통합운영 교육과정 연계 미래형 학교 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5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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