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는 과정 및 운영 형태와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가 의미 있게 추진되고 효과를 가지기 위한 지원 과제 등의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소재의 A혁신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장과 교사 6명, 행정지원사 3명, 행정직원 1명, 총 10명의 교직원을 면담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가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해온 과정과 운영형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셋째,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의 교사들은 혁신학교 신청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업을 중심에 두고 학교를 바꾸어 나가기로 하였고, 수업을 중심에 놓을 수 있는 조직과 시스템의 형태를 고민하였다. 그 결과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를 갖추고, 공문서 처리 및 학적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행정업무 전담팀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업무의 양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3년을 최대로 하여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이동을 원칙으로 하는 순환업무제를 운영중이었다. 또한,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와 평가와 전망 논의를 통해 공동체성을 유지하며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A혁신중학교의 교직원들의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에 대해서는 비담임이 되었을 때 겪는 정체성에 대한 갈등, 허전함과 외로움과 같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각 학년 담임교사들의 소통과 연대감으로 인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있어 전문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였고, 순환업무제에 대해서는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에 대해서는 과정이 다소 더디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민주성, 자존감,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는 과정 및 운영 형태와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가 의미 있게 추진되고 효과를 가지기 위한 지원 과제 등의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소재의 A혁신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장과 교사 6명, 행정지원사 3명, 행정직원 1명, 총 10명의 교직원을 면담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가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해온 과정과 운영형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셋째,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의 교사들은 혁신학교 신청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업을 중심에 두고 학교를 바꾸어 나가기로 하였고, 수업을 중심에 놓을 수 있는 조직과 시스템의 형태를 고민하였다. 그 결과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를 갖추고, 공문서 처리 및 학적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행정업무 전담팀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업무의 양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3년을 최대로 하여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이동을 원칙으로 하는 순환업무제를 운영중이었다. 또한,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와 평가와 전망 논의를 통해 공동체성을 유지하며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A혁신중학교의 교직원들의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에 대해서는 비담임이 되었을 때 겪는 정체성에 대한 갈등, 허전함과 외로움과 같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각 학년 담임교사들의 소통과 연대감으로 인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있어 전문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였고, 순환업무제에 대해서는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에 대해서는 과정이 다소 더디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민주성, 자존감, 효능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였고, 평가와 전망 논의를 통해서는 공동체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또, 학교업무정상화 과정에서 겪는 행정실이나 교무행정사와의 업무 분장 조정에 있어서는 학교업무정상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조금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설득하며 업무 분장을 조정해 나가고 있었다. 셋째, A혁신중학교의 교직원들은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수업혁신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운영하는 것, 민주적 의사소통의 구조를 갖추는 것, 행정실 직원 및 교무행정사의 관계 형성, 학교 업무를 최대한 간소화하려는 노력이 있다고 하였다. 넷째, 학교업무정상화에 필요한 지원 과제에는 관리자들이 철학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교육청의 업무 역시 정상화하는 것, 학교의 자율성을 증가시키도록 지원하는 것, 교무행정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것, 그리고 교사에 대한 5년 주기의 전보 제도를 현재보다 유연하게 적용하여 그 기간을 늘리는 것이 있다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업무정상화는 학교 업무를 정상화한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를 학교 구성원이 논의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둘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서는 교직원 상호 간에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서는 수업혁신을 중심에 둔 학교 조직을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넷째, 무엇보다 업무의 절대적인 양을 줄이지 않고서는 성공적인 학교업무정상화를 기대하긴 어렵다. 절대적인 업무량 축소를 위해 불필요한 업무 및 통합할 업무를 찾아내어 과감히 없애고 줄여나가야 한다. 다섯째, 교육청은 학교업무정상화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그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교원업무정상화 정책의 용어를 학교업무정상화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또, 현재 처우가 좋지 않은 교무행정사들에 대해서는 그 처우를 대폭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5년 주기로 되어 있는 교사의 전보 기간을 좀 더 유연하게 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A혁신중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과 중학교라는 특성으로 인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따라서 지역을 확장하여 연구하거나 학교급을 다양하게 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과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과제들을 질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에 대해 정확한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양적연구 또한 수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는 과정 및 운영 형태와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교업무정상화가 의미 있게 추진되고 효과를 가지기 위한 지원 과제 등의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소재의 A혁신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장과 교사 6명, 행정지원사 3명, 행정직원 1명, 총 10명의 교직원을 면담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가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해온 과정과 운영형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셋째,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혁신중학교의 교사들은 혁신학교 신청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업을 중심에 두고 학교를 바꾸어 나가기로 하였고, 수업을 중심에 놓을 수 있는 조직과 시스템의 형태를 고민하였다. 그 결과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를 갖추고, 공문서 처리 및 학적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행정업무 전담팀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업무의 양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3년을 최대로 하여 학년부와 교육지원팀 간의 이동을 원칙으로 하는 순환업무제를 운영중이었다. 또한,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와 평가와 전망 논의를 통해 공동체성을 유지하며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A혁신중학교의 교직원들의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교육지원팀 및 학년부 체제에 대해서는 비담임이 되었을 때 겪는 정체성에 대한 갈등, 허전함과 외로움과 같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각 학년 담임교사들의 소통과 연대감으로 인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있어 전문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였고, 순환업무제에 대해서는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학교업무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에 대해서는 과정이 다소 더디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민주성, 자존감, 효능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였고, 평가와 전망 논의를 통해서는 공동체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또, 학교업무정상화 과정에서 겪는 행정실이나 교무행정사와의 업무 분장 조정에 있어서는 학교업무정상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조금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설득하며 업무 분장을 조정해 나가고 있었다. 셋째, A혁신중학교의 교직원들은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수업혁신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운영하는 것, 민주적 의사소통의 구조를 갖추는 것, 행정실 직원 및 교무행정사의 관계 형성, 학교 업무를 최대한 간소화하려는 노력이 있다고 하였다. 넷째, 학교업무정상화에 필요한 지원 과제에는 관리자들이 철학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교육청의 업무 역시 정상화하는 것, 학교의 자율성을 증가시키도록 지원하는 것, 교무행정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것, 그리고 교사에 대한 5년 주기의 전보 제도를 현재보다 유연하게 적용하여 그 기간을 늘리는 것이 있다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업무정상화는 학교 업무를 정상화한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를 학교 구성원이 논의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둘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서는 교직원 상호 간에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서는 수업혁신을 중심에 둔 학교 조직을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넷째, 무엇보다 업무의 절대적인 양을 줄이지 않고서는 성공적인 학교업무정상화를 기대하긴 어렵다. 절대적인 업무량 축소를 위해 불필요한 업무 및 통합할 업무를 찾아내어 과감히 없애고 줄여나가야 한다. 다섯째, 교육청은 학교업무정상화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그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교원업무정상화 정책의 용어를 학교업무정상화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또, 현재 처우가 좋지 않은 교무행정사들에 대해서는 그 처우를 대폭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5년 주기로 되어 있는 교사의 전보 기간을 좀 더 유연하게 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A혁신중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과 중학교라는 특성으로 인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따라서 지역을 확장하여 연구하거나 학교급을 다양하게 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학교업무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과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과제들을 질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에 대해 정확한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양적연구 또한 수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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