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면 기하에서 정의하기 활동을 통한 도형 개념 구성에 관한 사례 연구 원문보기


정권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의하기 활동을 통한 개념 구성에 관한 사례 연구이다. 정의하기 활동은 평면에서 직선, 각, 삼각형과 구면에서 직선, 삼각형에 초점을 두었고, 정의 구성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정의하기 활동과 관련된 교육설계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학생들은 평면에서 직선과 각, 삼각형에 대한 개념 정의를 어떻게 구성하는가? 2. 학생들은 구면에서 직선과 삼각형에 대한 개념 이미지와 개념 정의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검토 및 교수실험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일반계 J고등학교 1학년 학생 3명을 선발하여 총 8차시 교수실험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면서 원활한 토론과 의사소통을 위해 소형 화이트보드와 고무공을 이용하여 교수실험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토론 과정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1대의 카메라와 1대의 녹음기를 설치하여 다면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반복적으로 회고분석하며 종합적인 기록을 만들었다.교수실험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평면에서 직선, 각, 삼각형의 경우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 이미지는 다양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평면에서 개념 이미지를 바탕으로 개념 정의를 찾았다. 평면에서 직선, 각, 삼각형에 대한 정의하기 활동은 개념 이미지를 활용하여 개념 정의를 구성하는 상황적 수준에 해당한다.구면에서 직선과 삼각형의 경우 개념 이미지 또는 개념 정의를 이용한 개념 정의 구성 시도가 모두 실패했다. 구면에서 직선은 논리적인 접근이 필요하였고 구면에서 삼각형은 의미가 불충분한 언어적 정의에 불과하여 평면에서의 개념 정의를 이용하여 개념 이미지를 형성하였다. 구면에서 삼각형의 개념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내각의 합에 대한 확인은 ...

주제어

#수학교육 구면 기하 정의하기 정의하기 활동 상황적 수준 참조적 수준 일반적 수준 교수실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권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75 p
키워드 수학교육 구면 기하 정의하기 정의하기 활동 상황적 수준 참조적 수준 일반적 수준 교수실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6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