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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교육을 통한 혐오표현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오윤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통합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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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만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까지 만연되고 있는 혐오표현 문제와 관련해 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실질적인 교육적 대처 방안이 요청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 목적은 사회문제인 동시에 교육문제로서의 혐오표현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혐오표현의 개념과 실태 및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의 속성을 살펴봄으로써, 혐오표현 개선의 필요성과 대응 방안을 가치교육의 측면에서 고찰하는 데에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왜 혐오표현을 가치교육의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적인 검토를 통해, 기존 가치교육의 목표인 개인의 합리성 및 논리성 위주의 정의의 관점으로는 혐오표현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 가치교육의 목적에 대한 관점의 전환을 제안하면서, 그 대안으로 나딩스의 배려교육에 근거한 접근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까지를 종합적으로 포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배려교육적 접근이 혐오표현과 관련해 유의미한 개선 방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었다. 기존의 자아와 타자를 분리해서 사고하던 시각의 가치교육에서 벗어난 배려교육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설정하기 때문에 자아와 타자와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따라서 ...

주제어

#혐오표현 배려 배려교육 가치교육 관계성 자아 통합사회교육 타자 만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윤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통합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86 p
키워드 혐오표현 배려 배려교육 가치교육 관계성 자아 통합사회교육 타자 만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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