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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 수행평가,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재고찰
Revisited: Formative Assessment, Performance Assessment, and Process-Focused Assessment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4, 2020년, pp.515 - 535  

이지운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  노지화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had newly introduced the term 'process-focused assessment'. The official document, however, did not offer an explicit definition of the new term, but only by virtue of narrative. This has encouraged practitioners and researchers to figure out themselves what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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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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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강조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연구자들의 다양한 정의와 사례들이 기존의 평가방법인 ‘형성평가’와 ‘수행평가’의 정의와 사례들과 유사한 점이 많다는 점을 통해 이들을 서로 연결 지어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 인해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보다 일관성 있는 정의의 필요성에 대해 숙고해보기 위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및 연구 논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의 정의와 적용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형성평가와 수행평가의 정의와 사례들과 비교함으로써 과정중심평가의 이해를 돈독히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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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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