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격차 실태 종합분석
Comprehensive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 of Educational Gap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경호
참여연구자 김지수 , 김창환 , 남궁지영 , 백승주 , 양희준 , 김성식 , 김위정 , 하봉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899
과제고유번호 110501297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교육격차.교육불평등.진학격차.계열화.educational gap.inequality of education.gap of entering college.track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99

초록

본 연구는 “교육격차 실태 종합분석”이라는 주제 하에 교육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는 작금의 문제의식과 시대적 상황에 기초해 초・중・고를 비롯하여 대학 그리고 노동시장을 포괄하여 교육격차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 시점에서 요구되는 교육격차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육격차 개념, 정책 그리고 실태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의 초・중・고의 교육격차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초・중・고 학교급별 소득계층에 따른 교육격차 추이 분석’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 변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urrent situation of educational gap in Korean society considering recent perception and situation over ever widening gap and to explore solutions that are now required to improve the current issues under the theme of“Comprehensive Analysis of Current Situati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의 방법 ... 25
  • Ⅱ. 교육격차 개념, 정책 및 실태 ... 30
  • 1. 교육격차 개념 ... 32
  • 2. 교육격차 개선정책 ... 44
  • 3. 교육격차 실태 ... 56
  • 4. 요약 및 논의 ... 69
  • Ⅲ. 초・중・고 학교급별 소득계층에 따른 교육격차 추이 분석 ... 72
  • 1. 연구 문제 ... 74
  • 2. 선행연구 분석 ... 75
  • 3. 분석 방법 ... 77
  • 4. 분석 결과 ... 84
  • 5. 요약 및 논의 ... 107
  • Ⅳ.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 변동에 미치는 영향 ... 112
  • 1. 연구 문제 ... 114
  • 2. 선행연구 분석 ... 115
  • 3. 분석 방법 ... 118
  • 4. 분석 결과 ... 123
  • 5. 요약 및 논의 ... 144
  • 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대학진학 격차에 미치는 영향 ... 152
  • 1. 연구 문제 ... 154
  • 2. 선행연구 분석 ... 156
  • 3. 분석 방법 ... 163
  • 4. 분석결과 ... 169
  • 5. 요약 및 논의 ... 185
  • Ⅵ.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대학경험과 노동시장 지위에 미치는 영향 ... 190
  • 1. 연구 문제 ... 192
  • 2. 선행연구 분석 ... 194
  • 3.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 200
  • 4. 분석결과 ... 205
  • 5. 요약 및 논의 ... 220
  • Ⅶ. 교육격차 개선방안 ... 224
  • 1. 전제 ... 226
  • 2. 개선방향 ... 228
  • 3. 개선방안 ... 229
  • 참고문헌 ... 244
  • Abstract ... 258
  • 부록 ... 268
  • 부록1. 서열로짓 보충 분석 (결측치 많은 변수 제외) ... 270
  • 부록2. 대학에서의 경험이 노동시장 지위에 미치는 영향(4년제 대학생) ... 272
  • 끝페이지 ... 2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