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의 탐색 Exploring Factors and Strategies for Implementing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1)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2)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3)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나.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한 평가는 어떻게 구현되는가?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고려해야 할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요소와 전략에 대해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에 의한 적절성 검토를 실시하였고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요소와 전략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한 모습을 살펴보고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형성적 연구 방법과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1)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2)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3)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나.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한 평가는 어떻게 구현되는가?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고려해야 할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요소와 전략에 대해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에 의한 적절성 검토를 실시하였고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요소와 전략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한 모습을 살펴보고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형성적 연구 방법과 사례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5개 반에 각 11차시씩 수학 수업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첫째, 문헌 연구와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의 적절성 검토를 통해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목표 설정’, ‘평가 도구 개발’, ‘학생 반응 및 피드백 예상’,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위한 교수‧학습 관행 구성’이다.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목표 및 과제 이해’, ‘학생 반응 관찰 및 이해도 파악’, ‘피드백 실시’,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위한 교수‧학습 관행 적용’이고,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평가 결과의 반영’이다.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각 요소에 대한 하위 요소를 세분화하고, 각 하위 요소별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제시하였다.둘째,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5학년 2학기 분수의 나눗셈 단원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가 구현되는 모습을 제시하고 각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각 사례를 통해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초점과 방향성을 구체화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단원과 차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게 하여 단원 전체의 평가를 구조화하여 실시할 수 있었으며, 교사의 점검하기 활동을 통해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학생 이해 파악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또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하여 교사에 의한 피드백뿐만 아니라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한 피드백의 초점과 방법을 제안하였고, 차시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평가 결과의 환류를 수업과 연결시켜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를 추출하여 그에 따른 전략을 구체화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진전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이에 초점을 두고 면밀하게 계획을 할 필요가 있다. 단원과 차시의 유기적 연결, 차시 간 연결을 강조하여 수업과 평가를 계획함으로써 실제 수업에서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이해를 진전시키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과 평가를 설계할 때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요소와 전략을 어떻게 연결하여 적용할 것인지, 평가를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계획할 필요가 있다.둘째,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이 학생의 학습이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등급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여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이해의 진전을 이끌어 나가는 것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공유하고, 학생의 이해를 점검하고, 학생의 해결 전략을 연결하는 등의 수업과 평가의 모든 과정에서 학생 이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기존의 평가와 같이 점수 또는 등급과 같은 형태로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과정 중심 평가의 목적과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요소와 전략을 적용하여 수업과 평가를 이끌어 나아간다면 요소와 전략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교사와 함께 학생을 평가의 주체로 삼고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면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 모습을 탐색한 결과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사고를 이끌어 내고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학생 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동료 피드백이 학생의 진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교실 문화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학습 관행을 형성한다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가 과정 중심 평가의 목적을 이해하고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성을 구체화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1)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2)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3)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나.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한 평가는 어떻게 구현되는가?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고려해야 할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요소와 전략에 대해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에 의한 적절성 검토를 실시하였고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요소와 전략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한 모습을 살펴보고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형성적 연구 방법과 사례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5개 반에 각 11차시씩 수학 수업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첫째, 문헌 연구와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의 적절성 검토를 통해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목표 설정’, ‘평가 도구 개발’, ‘학생 반응 및 피드백 예상’,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위한 교수‧학습 관행 구성’이다.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목표 및 과제 이해’, ‘학생 반응 관찰 및 이해도 파악’, ‘피드백 실시’,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위한 교수‧학습 관행 적용’이고,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는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평가 결과의 반영’이다.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각 요소에 대한 하위 요소를 세분화하고, 각 하위 요소별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제시하였다.둘째,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5학년 2학기 분수의 나눗셈 단원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가 구현되는 모습을 제시하고 각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각 사례를 통해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초점과 방향성을 구체화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단원과 차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게 하여 단원 전체의 평가를 구조화하여 실시할 수 있었으며, 교사의 점검하기 활동을 통해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학생 이해 파악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또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하여 교사에 의한 피드백뿐만 아니라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한 피드백의 초점과 방법을 제안하였고, 차시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평가 결과의 환류를 수업과 연결시켜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를 추출하여 그에 따른 전략을 구체화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진전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이에 초점을 두고 면밀하게 계획을 할 필요가 있다. 단원과 차시의 유기적 연결, 차시 간 연결을 강조하여 수업과 평가를 계획함으로써 실제 수업에서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이해를 진전시키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과 평가를 설계할 때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요소와 전략을 어떻게 연결하여 적용할 것인지, 평가를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계획할 필요가 있다.둘째,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이 학생의 학습이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등급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여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이해의 진전을 이끌어 나가는 것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공유하고, 학생의 이해를 점검하고, 학생의 해결 전략을 연결하는 등의 수업과 평가의 모든 과정에서 학생 이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기존의 평가와 같이 점수 또는 등급과 같은 형태로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과정 중심 평가의 목적과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요소와 전략을 적용하여 수업과 평가를 이끌어 나아간다면 요소와 전략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교사와 함께 학생을 평가의 주체로 삼고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면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 모습을 탐색한 결과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사고를 이끌어 내고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학생 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동료 피드백이 학생의 진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교실 문화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학생 이해 파악과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학습 관행을 형성한다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가 과정 중심 평가의 목적을 이해하고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성을 구체화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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