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819 - 834
이경화 (서울대학교) , 강현영 (목원대학교) , 고은성 (전주교육대학교) ,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 신보미 (전남대학교) ,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선희 (강원대학교)
수학교육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방안으로서 평가의 개혁은 최근 과정 중심 평가라는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다. 과정 중심 평가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것이며 정책적으로도 추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직 개념화가 명확하게 되지 않은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그 실행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 최신 교육 평가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조건 등을 탐색하여 그 실행 방안을 모델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 수업 현장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실천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s a method to lead a change in mathematics education, recently reformation of assessment appears as a concept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Process-focused assessment is the concept that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ims for, which is promoted also in policy. This research suggested a sign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목적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돕는 것이 평가의 주요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Harlen, 2012; Harlen,& James, 1997; Swaffield, 2011), 모든 평가가 어떤 식으로든 학생들의 학습 향상과 교수를 위한 유용한 정보 수집에 기여해야 하며, 교수를 위한 정보 수집 역시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Harlen, 2012).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의 첫 번째 (가)항은? | (가) 수학과의 평가는 학습 결과 평가뿐만 아니라 과정 중심 평가도 실시하여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가 될 수 있게 한다.(교육부, 2015b, p. | |
목적의 평가위해 무엇을 해야하나? |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돕는 것이 평가의 주요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Harlen, 2012; Harlen,& James, 1997; Swaffield, 2011), 모든 평가가 어떤 식으로든 학생들의 학습 향상과 교수를 위한 유용한 정보 수집에 기여해야 하며, 교수를 위한 정보 수집 역시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Harlen, 2012). 이러한 목적의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가 학습자로부터 이해를 동반한 학습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해야 한다(Harlen & James, 1997). 학습자들이 학습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가장 잘 나아갈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증거를 찾고 해석하는 과정(Swaffield, 2011)으로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교육 목표와 교수ㆍ학습에 종속된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평가가 학습 자체의 위치를 선점해야 한다. |
박경미 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강시중(1995). 교육개론. 서울: 교육출판사.
강옥기(2010).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2015a).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교육부(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2016).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개정안. (2016. 4. 5.발표).
김송자(1991). 초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 실천에 관한 연구- 자기평가.관찰평가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서(1991). 교육연구의 방법. 배영사.
노철현(2009). 수행평가의 타당성: 인식론적 재검토.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46, 67-89.
박경미 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박정(2013) 형성 평가의 재등장과 교육 평가적 시사. 교육평가연구, 26(4), 719-738.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백순근(2002).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서울: 교육과학사.
성태제, 임현정 (2014) 형성 평가의 재인식에 따른 교사와 학교교육의 변화를 위한 제언. 교육평가연구, 27(3), 597-615.
손정화, 강옥기(2013). 학교수학에서의 참평가 모형 개발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5(1), 77-99.
이봉주, 변희현, 류현아, 양명희, 최길찬, 민시은(2010). CRESST 형성 평가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효과적인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I2010-7.
정상권, 이경화, 유연주, 신보미, 김구연(2012). 과정 중심의 수학 교과 평가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장학연구 2012-1.
한국과학창의재단(2016). 2016 수학교육 정책사업 공고. 한국과학창의재단 공고 제2016-008호
황혜정(2003). 수학과 수행평가에 관한 이해의 혼돈: 최근 국내 논문 분석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2(2). 159-176.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NY: Holt, Rinehart & Winston..
Black, H. (1986). Assessment for learning. In D.L. Nuttall (ed.), Assessing educational achievement (pp.7-18). London: Falrmer Press.
Black, P. J., & Wiliam, D. (2009). Developing the theory of formative assessment.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1(1), 5-31.
Brookhart, S. M. (2003). Developing measurement theory for classroom assessment purposes and uses.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22(4), 1-5.
Clarke, B. (2008). A framework of growth points as a powerful teacher development tool. In D. Tirosh & T. Wood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Vol. 2.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235-256).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Daugherty, R., Black, P., Ecclestone, K., James, M., & Newton, P.(2012). Alternative perspectives on learning outcomes: Challenges for assessment. In J. Gardner(ed.), Assessment and learning (pp.72-86). London: SAGE Publications Ltd.
Doerr, H. M. (2006). Examining the tasks of teaching when using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3-24.
Graue, M. E. (1993).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through instruc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ssessment, 1, 293-309.
Harlen, W. (2012).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ssessment for formative and summative purposes. In J. Gardner(ed.), Assessment and learning (pp.87-102). London: SAGE Publications Ltd.
Harlen, W., & James, M.(1997). Assessment and learning: Differences and relationships between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4(3), 365-380.
Jacobs, V. R., Lamb, L. L. C.,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LeMahieu, P. G., & Reilly, E. C. (2004). Systems of coherence and resonance: Assessment for education and assessment of education. In M. Wilson (Eds.), Toward coherence between classroom assessment and accountability: 104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hicago: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McMillan, H. J. (2011).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standardsbased instruction. Boston: Pearson.
NCTM(1989).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역). 서울: 경문사.
Peressini, D., & Webb, N. (1999). Analyz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students' responses across multiple performance tasks. In Lee V. Steff (ed.),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 K-12, NCTM yearbook (pp.156-174). NCTM, Reston. Verginia,
Ryan, J., & Williams, J. (2000). Mathematical discussions with children. University of Manchester.
Shepard, L. A. (2000). The Role of assessment in a learning culture. Educational Researcher, 29(7), 4-14.
Sowder, J. T. (2007). The mathematics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er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57-223). Charlotte, NC: Informational Age.
Stiggins, R. (2005). From formative assessment to assessment FOR learning: A path to success in standards-based schools. Phi Delta Kappan, 87(4), 324-328.
Swaffield, S. (2011). Getting to the heart of authentic assessment for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18(4), 433-449.
Swan, M., & Burkhardt, H. (2014). Lesson Design for Formative Assessment. Educational Designer, 2(7).
Van den Heuvel-Panhuizen. (1994). Improvement of (didactical) assessment by improvement of problems: An attempt with respect to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7(4), 341-372.
Wiliam, D. (2011). Embedded formative assessment. Bloomington. IN: Soluton Tree Press.
Wiliam, D., & Leahy, S. (2007).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formative assessment. In J. H. McMillan (Eds.), Formative classroom assessment: Theory into practice (pp. 99-118).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