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 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가 수학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Using Student Self-Assessment on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3, 2020년, pp.279 - 297  

문소정 (서울수명초등학교) ,  신항균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과정 중심 평가가 대두됨에 따라 교실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정착 및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안으로 자기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제안하였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동질성이 검증된 5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한 후 실험집단에는 자기 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비교집단에는 교사 주도의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 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실험집단의 정의적 영역은 유의미하게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의 소감문과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본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더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ays to establish and operate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the classroom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has emerged. As a way of doing so, we proposed a Process-focused Assessment through self-assessment and looked at the impact of the applied classes on the m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말한 과정 중심 평가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은 과정 중심 평가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라고 설명하였다. 이경화 외(2016)는 과정 중심 평가를 학생의 학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수업과 연동된 평가 과정을 실행하고 학생의 수학 학습 결과를 학생에게 의미 있게 피드백하는 평가로 정의하였다.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은? 과정 중심 평가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니며 이는 수행평가의 특징 중 하나로 일컬어져 왔다(김정민, 2018). 수행평가는 평가 방법의 다양화와 수행의 전반적인 모습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선다형 평가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하였으나 학교 현장에서 그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교육계에서는 학습을 위한 평가,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 수행평가 등과 함께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진정한 평가에 대해 꾸준한 논의가 있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방법은? 또한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고 기술하면서 과정 중심 평가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였다(교육부, 2015a). 더 구체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과의 평가는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 중심 평가도 실시하여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그 방법으로 지필 평가,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관찰 평가, 면담 평가, 구술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b).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이화영, 탁병주, 조진우, 김선희 (2018). 수학과 과정 중심평가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3), 321-343. 

  2. 고현 (2019). 교사별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인식 및 실태와 지원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1137-1164. 

  3.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 1]. 

  4.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 8]. 

  5. 교육부 (201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2. 서울: (주)천재교육. 

  6. 김수진 (2012). 자기 평가가 초등수학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기 (2015). 학습지를 활용한 개별 피드백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민 (2018).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839-859. 

  9. 남형채, 류성림 (2000).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자기평가(self-assessment) 방법. 과학.수학교육연구, 23(1), 55-71. 

  10. 류혜영, 조영남 (2008). 자기평가가 초등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71-85. 

  11. 박정 (2013). 형성 평가의 재등장과 교육 평가적 시사. 교육평가연구, 26(4), 719-738. 

  12. 박정 (2019).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학생 자기 평가 의미 탐색. 교육평가연구, 32(3), 421-440. 

  13. 반재천, 김선, 박정, 김희경 (2018).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정평가연구, 21(3), 105-130. 

  14. 신수경 (2012). 수학과 자기평가 활동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윤희태 (2002). 초등학생들의 기초계산 오류에 대한 분석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경아 (1996). 유리수 계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현상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 (2016).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834. 

  18. 이환철, 김형원, 이지혜, 이현숙, 고호경 (2017). 수학학습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개발 연구. 학교수학, 19(2), 267-287. 

  19. 임미인, 장혜원 (2018). 초등수학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와 실제. 이광호, 류성림, 김상미, 김동원, 권점례, 강완, 강은경, 권미선, 권민성, 권성룡, 김남균, 김상화, 김은경, 김정하, 박미미, 박영은, 박지현, 방정숙, 백석윤, 안병곤, 이종학, 이형미, 임미인, 임영빈, 장혜원(편), 초등수학 수업전문성 (pp. 292-312). 서울: 경문사. 

  20. 조유미, 김정환 (2006). 학습양식에 따라 평가유형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19(2), 21-39.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초등. 연구자료 ORM 2017-19-1. 

  22. 홍소영 (2018). 학생 자기 평가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평가연구, 31(1), 309-331. 

  23. Black, P. & Wiliam, D. (2009). Developing the theory of formative assessment.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1(1), 5-31. 

  24. Brown, G. T. L., & Harris, L. R. (2014). Student self-assessment. In J. H. McMillan (Ed.), Research on classroom assessment (pp. 367-393). California: Sage Publi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