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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3, 2020년, pp.279 - 297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과정 중심 평가가 대두됨에 따라 교실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정착 및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안으로 자기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제안하였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동질성이 검증된 5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한 후 실험집단에는 자기 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비교집단에는 교사 주도의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 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실험집단의 정의적 영역은 유의미하게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의 소감문과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본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더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ays to establish and operate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the classroom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has emerged. As a way of doing so, we proposed a Process-focused Assessment through self-assessment and looked at the impact of the applied classes on the m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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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말한 과정 중심 평가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은 과정 중심 평가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라고 설명하였다. 이경화 외(2016)는 과정 중심 평가를 학생의 학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수업과 연동된 평가 과정을 실행하고 학생의 수학 학습 결과를 학생에게 의미 있게 피드백하는 평가로 정의하였다. | |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은? | 과정 중심 평가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니며 이는 수행평가의 특징 중 하나로 일컬어져 왔다(김정민, 2018). 수행평가는 평가 방법의 다양화와 수행의 전반적인 모습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선다형 평가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하였으나 학교 현장에서 그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교육계에서는 학습을 위한 평가,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 수행평가 등과 함께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진정한 평가에 대해 꾸준한 논의가 있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방법은? | 또한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고 기술하면서 과정 중심 평가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였다(교육부, 2015a). 더 구체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과의 평가는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 중심 평가도 실시하여 종합적인 수학 학습 평가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그 방법으로 지필 평가,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관찰 평가, 면담 평가, 구술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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