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의 탐색
Exploring Factors and Strategies for Implementing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요소와 전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1)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2)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3)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은 무엇인가?나.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와 전략을 적용한 평가는 어떻게 구현되는가?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데 고려해야 할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설계, 실행, 반성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와 전략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요소와 전략에 대해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에 의한 적절성 검토를 실시하였고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요소와 전략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요소와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한 모습을 살펴보고 요소와 전략이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형성적 연구 방법과 ...

주제어

#초등수학교육 초등학교 수학 수업 과정 중심 평가 구현 요소 구현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ii, 185 p.
키워드 초등수학교육 초등학교 수학 수업 과정 중심 평가 구현 요소 구현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