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유아가 생성하는 질문의 내용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생성된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기도 H시에 위치한 M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1월 15일까지 8주간이었다. 연구 활동은 주2~3회씩 총 15회, 1회당 약 25분씩 진행하였다. 분석 과정은 연구자 저널과 함께 활동의 녹화 및 녹음자료를 전사,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유아가 생성하는 질문의 내용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생성된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기도 H시에 위치한 M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1월 15일까지 8주간이었다. 연구 활동은 주2~3회씩 총 15회, 1회당 약 25분씩 진행하였다. 분석 과정은 연구자 저널과 함께 활동의 녹화 및 녹음자료를 전사, 코딩 작업, 범주화, 타당화 작업, 최종 분류 및 해석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로 총 227개의 유효한 질문이 수집되었다. 이에 질문의 내용을 분석하여 질문이 생성되는 상황과 의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유아들은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건, 배경, 기타와 관련된 질문을 생성하였다. 등장인물과 관련하여 등장인물의 정보, 등장인물의 외적모습, 등장인물들의 대화, 등장인물의 속마음, 등장인물의 가족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사건과 관련하여 사건의 원인, 사건의 과정, 사건의 결과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배경과 관련하여 공간적 배경, 시간적 배경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기타와 관련하여 그림책의 저자 및 구조,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단어 및 문장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들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화하는 과정속에서 다양한 내용의 질문을 생성하였다. 유아들은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건, 배경, 그림책의 저자 및 구조, 그림책에 나오는 단어 및 문장 등에 관심을 갖고 기존의 정보 확인 및 새로운 정보의 획득, 이해 및 호기심 충족을 위한 추론 및 상상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유아가 생성하는 질문의 내용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생성된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기도 H시에 위치한 M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1월 15일까지 8주간이었다. 연구 활동은 주2~3회씩 총 15회, 1회당 약 25분씩 진행하였다. 분석 과정은 연구자 저널과 함께 활동의 녹화 및 녹음자료를 전사, 코딩 작업, 범주화, 타당화 작업, 최종 분류 및 해석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로 총 227개의 유효한 질문이 수집되었다. 이에 질문의 내용을 분석하여 질문이 생성되는 상황과 의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에서 유아들은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건, 배경, 기타와 관련된 질문을 생성하였다. 등장인물과 관련하여 등장인물의 정보, 등장인물의 외적모습, 등장인물들의 대화, 등장인물의 속마음, 등장인물의 가족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사건과 관련하여 사건의 원인, 사건의 과정, 사건의 결과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배경과 관련하여 공간적 배경, 시간적 배경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기타와 관련하여 그림책의 저자 및 구조,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단어 및 문장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들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화하는 과정속에서 다양한 내용의 질문을 생성하였다. 유아들은 그림책 또는 대화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건, 배경, 그림책의 저자 및 구조, 그림책에 나오는 단어 및 문장 등에 관심을 갖고 기존의 정보 확인 및 새로운 정보의 획득, 이해 및 호기심 충족을 위한 추론 및 상상에 관한 질문을 생성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