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문초록
양초의 연소와 소화 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이해
강태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하는 것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새로운 지식들은 기존에 지니고 있던 개념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개념이 생기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현장에서 학생들을 마주보고 직접 가르치게 될 예비교사들이 연소와 소화 개념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면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때 오개념을 갖게 되는 걸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게 될 예비교사들이 연소와 소화 개념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와 어떤 오개념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양초의 연소와 소화 현상에 대한 이해 수준을 조사하였다. 질문은 단순한 연소 조건부터 양초의 상태변화 과정, 다양한 상황에서 양초의 연소에 변화가 생기는 이유들에 대한 인식과 오개념들을 찾아볼 수 있도록 다섯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비교사의 응답 내용을 이해 수준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화기로 양초에 불을 붙이는 과정에서 ...
저자 | 강태우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 |
지도교수 | 여상인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45 |
키워드 | 연소 소화 발화점 탈 물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874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