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학교의 혁신정도가 초등학생의 학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층성장모형 분석 The effect of the degree of innovation in schoo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Multi-level Growth Model원문보기
혁신학교는 혁신적인가? 본 연구는 이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혁신을 이루기 위해 혁신학교를 지정하고 10년 넘게 꾸준히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가 꼭 학교의 혁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2019년 현재 경기도 초·중·고교의 96.9%가 혁신학교 및 혁신공감학교로 지정되어 혁신정책이 공유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구분을 무의미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혁신에 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유무보다 각 학교의 혁신정도를 살피고 이러한 혁신정도의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혁신정도가 초등학생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있다. 학교혁신의 실제적인 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의 혁신정도를 민주적 학교운영체제,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생의 학력을 지성, 감성, 시민성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지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감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시민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GEPS)의 1차~3차년도(2012~2014년)에서 초등학생 3,541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프로그램으로 SPSS를 활용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하였고, HLM 8.0을 활용하여 다층성장모형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수업 몰입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학업성취도의 변화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창의적 교육과정은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감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사회적 자기개념의 변화율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의 초깃값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시민의식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비행행동의 초깃값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의식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비행행동에는 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여부 보다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여부 보다 학교의 혁신정도가 학생의 학력 변화의 모든 영역에서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이에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측정하고 이러한 혁신이 갖는 학교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에는 혁신문화의 실제적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학교의 혁신정도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 및 학교 수준의 변인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학생의 학력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를 중심으로 혁신문화의 실제적인 정착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 셋째, 학생의 학력 성장과 학교의 혁신문화 정착을 위해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자발적 학교운영 참여와 관리자들의 민주적 학교운영을 위한 학교 구조혁신이 필요하며, 학교와 ...
혁신학교는 혁신적인가? 본 연구는 이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혁신을 이루기 위해 혁신학교를 지정하고 10년 넘게 꾸준히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가 꼭 학교의 혁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2019년 현재 경기도 초·중·고교의 96.9%가 혁신학교 및 혁신공감학교로 지정되어 혁신정책이 공유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구분을 무의미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혁신에 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유무보다 각 학교의 혁신정도를 살피고 이러한 혁신정도의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혁신정도가 초등학생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있다. 학교혁신의 실제적인 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의 혁신정도를 민주적 학교운영체제,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생의 학력을 지성, 감성, 시민성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지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감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시민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GEPS)의 1차~3차년도(2012~2014년)에서 초등학생 3,541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프로그램으로 SPSS를 활용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하였고, HLM 8.0을 활용하여 다층성장모형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수업 몰입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학업성취도의 변화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창의적 교육과정은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감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사회적 자기개념의 변화율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의 초깃값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시민의식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비행행동의 초깃값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의식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비행행동에는 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여부 보다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여부 보다 학교의 혁신정도가 학생의 학력 변화의 모든 영역에서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이에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측정하고 이러한 혁신이 갖는 학교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에는 혁신문화의 실제적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학교의 혁신정도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 및 학교 수준의 변인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학생의 학력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를 중심으로 혁신문화의 실제적인 정착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 셋째, 학생의 학력 성장과 학교의 혁신문화 정착을 위해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자발적 학교운영 참여와 관리자들의 민주적 학교운영을 위한 학교 구조혁신이 필요하며,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체제 및 학부모 참여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넷째,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인식 개선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학생의 인권 및 교사 교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관계회복 중심의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개발을 통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확대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연수 기회를 통한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개발 및 학습자 중심 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 내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에 대한 반성 및 검토가 필요하다. 학교 내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실질적으로 교사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도적인 활동에 의해 운영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검토가 필요하다.
혁신학교는 혁신적인가? 본 연구는 이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혁신을 이루기 위해 혁신학교를 지정하고 10년 넘게 꾸준히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혁신학교가 꼭 학교의 혁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2019년 현재 경기도 초·중·고교의 96.9%가 혁신학교 및 혁신공감학교로 지정되어 혁신정책이 공유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구분을 무의미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혁신에 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유무보다 각 학교의 혁신정도를 살피고 이러한 혁신정도의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혁신정도가 초등학생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있다. 학교혁신의 실제적인 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의 혁신정도를 민주적 학교운영체제,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생의 학력을 지성, 감성, 시민성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지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감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는 초등학생의 학력 중 시민성 영역의 성취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GEPS)의 1차~3차년도(2012~2014년)에서 초등학생 3,541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프로그램으로 SPSS를 활용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하였고, HLM 8.0을 활용하여 다층성장모형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수업 몰입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학업성취도의 변화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창의적 교육과정은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지성 영역의 수업 몰입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감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사회적 자기개념의 변화율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윤리적 생활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의 초깃값과 친구관계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사회적 자기개념과 친구관계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성 영역의 학력 성취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분석모형 모델1에서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시민의식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창의적 교육과정은 비행행동의 초깃값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모형 모델2에서는 학교의 혁신정도가 시민의식의 초깃값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비행행동에는 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혁신학교 지정 여부 보다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여부 보다 학교의 혁신정도가 학생의 학력 변화의 모든 영역에서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이에 학교 혁신에 관한 연구는 학교의 실제 혁신정도를 측정하고 이러한 혁신이 갖는 학교 효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에는 혁신문화의 실제적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학교의 혁신정도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 및 학교 수준의 변인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학생의 학력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학교를 중심으로 혁신문화의 실제적인 정착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 셋째, 학생의 학력 성장과 학교의 혁신문화 정착을 위해 민주적 학교운영체제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자발적 학교운영 참여와 관리자들의 민주적 학교운영을 위한 학교 구조혁신이 필요하며,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체제 및 학부모 참여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넷째,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인식 개선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학생의 인권 및 교사 교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관계회복 중심의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개발을 통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확대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연수 기회를 통한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개발 및 학습자 중심 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 내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에 대한 반성 및 검토가 필요하다. 학교 내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실질적으로 교사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도적인 활동에 의해 운영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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