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학급 경영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25명씩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4주 동안 1인 1역 활동을 하였다. 1인 1역 활동을 하기 전에 학급 내에서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조사한 후, 그 중에서 학급 경영자인 교사가 실험집단의 학급에 적절한 역할을 최종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두 개의 검사(개인적 책임감 검사, 사회적 책임감 검사)를 하였으며, 각각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학급 경영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25명씩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4주 동안 1인 1역 활동을 하였다. 1인 1역 활동을 하기 전에 학급 내에서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조사한 후, 그 중에서 학급 경영자인 교사가 실험집단의 학급에 적절한 역할을 최종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두 개의 검사(개인적 책임감 검사, 사회적 책임감 검사)를 하였으며, 각각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간 사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둘째, 집단 내 사전·사후 비교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의 활동 소감문 내용을 어휘 빈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 점수는 참여하지 않은 집단의 개인적 책임감 점수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 점수는 참여하지 않은 집단의 사회적 책임감 점수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재미를 느꼈고 역할을 완수하여 학급에 도움이 되면 뿌듯함을 느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책임감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1인 1역 활동이 학생들의 개인적 책임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1인 1역 활동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을 위한 학급 경영 활동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입증한 결과를 통해 1인 1역 활동이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을 위해 학급 경영에 쓰이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셋째, 책임감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학급 경영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25명씩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4주 동안 1인 1역 활동을 하였다. 1인 1역 활동을 하기 전에 학급 내에서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조사한 후, 그 중에서 학급 경영자인 교사가 실험집단의 학급에 적절한 역할을 최종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두 개의 검사(개인적 책임감 검사, 사회적 책임감 검사)를 하였으며, 각각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간 사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둘째, 집단 내 사전·사후 비교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의 활동 소감문 내용을 어휘 빈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 점수는 참여하지 않은 집단의 개인적 책임감 점수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 점수는 참여하지 않은 집단의 사회적 책임감 점수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1인 1역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재미를 느꼈고 역할을 완수하여 학급에 도움이 되면 뿌듯함을 느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책임감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1인 1역 활동이 학생들의 개인적 책임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1인 1역 활동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을 위한 학급 경영 활동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입증한 결과를 통해 1인 1역 활동이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을 위해 학급 경영에 쓰이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셋째, 책임감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