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Promoting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차성현
참여연구자 곽윤정 , 박종효 , 최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87
과제고유번호 110500672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과 요소를 명확히 하고, 주요국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 교육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를 명확히 하기

Abstract

The primary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uggest policy measures to promote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t national level. To do so, this research defined the concept and elements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through literature review, examined preceden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7
  • Ⅰ. 연구의 개요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6
  • Ⅱ. 이론적 기초 ... 33
  • 1. 사회성 및 감성 관련 개념 및 요소 ... 35
  • 2.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43
  • Ⅲ. 사회성 및 감성교육 해외 사례 ... 49
  • 1. 독일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51
  • 2. 핀란드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68
  • 3. 미국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83
  • Ⅳ. 사회성 및 감성발달 수준 분석 ... 101
  • 1. 사회성 발달 수준 ... 103
  • 2. 감성 발달 수준 ... 129
  • 3. 학생과 교원의 인식 비교 ... 152
  • Ⅴ. 사회성 및 감성교육 실태 분석 ... 159
  • 1. 학교교육 정도 ... 161
  • 2. 학교 여건과 노력 ... 166
  • 3. 교육활동 반영 정도 ... 172
  • 4.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실태 ... 178
  • 5. 사회성 및 감성 교육의 장애요인 ... 183
  • 6. 사회성 및 감성 교육의 촉진요인 ... 189
  • 7. 요약 및 소결 ... 195
  • Ⅵ. 사회성 및 감성교육 활성화 방안 ... 199
  • 1. 정책 목표 ... 201
  • 2. 중점 추진 과제 ... 202
  • 3. 추진 체제 ... 213
  • 4. 재정 확보 ... 214
  • 5. 정책 추진 로드맵 ... 215
  • Ⅶ. 요약 및 결론 ... 219
  • 1. 연구의 요약 ... 221
  • 2. 결론 ... 226
  • 참 고 문 헌 ... 227
  • ABSTRACT ... 233
  • 부 록 ... 239
  • [부록 1]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 조사 ... 241
  • [부록 2]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 조사 ... 253
  • [부록 3] 사회성 및 감성 발달에 대한 문항별 응답 분포 ... 260

표/그림 (5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