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영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행정ㆍ교육사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인 1인 1역 활동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책임감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학급 경영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개인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25명씩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4주 동안 1인 1역 활동을 하였다.
1인 1역 활동을 하기 전에 학급 내에서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조사한 후, 그 중에서 학급 경영자인 교사가 실험집단의 학급에 적절한 역할을 최종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두 개의 검사(개인적 책임감 검사, 사회적 책임감 검사)를 하였으며, 각각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

Keyword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 1인 1역 책임감 학급 경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ㆍ교육사회
지도교수 김왕준
발행연도 2021
키워드 학급 내 역할 부여 활동 1인 1역 책임감 학급 경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4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