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는 피아노와 중국 문화를 연결시킨 산물이다. 중국 음악가들이 피아노라는 순수한 서양 예술 형식을 받아들인 후 중국 현지화의 리모델링을 거쳐 중국 문화의 함의를 살리고 중국 문화의 함의를 표현하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으로 거듭난 것이다. 이는 중국 음악가들의 중국 문화 가치에 대한 판단과 선택이기도 하지만 중국 지식인들의 문화관념의 일종 실천의 산물이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속에서의 중국 피아노 음악의 구현 방식은 중국 음악가의 문화적 자각, 문화적 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문화'의 시각에 입하여 서양 피아노와 피아노 문화의 역사적 진과 다원적 발전을 총결하여 이를 기초로 중국에서 피아노 음악 문화의 싹트는 초기, 형성, 발전과 전승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 민족문화 환경과의 내재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는 민족 문화 환경과의 내적 관계를 설명하였다. 획득한 성적과 존재한 문제점, 실현 경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며 다중 문화의 어경에 음악의 언어 형식을 두어 해석하도록 한다. 최근 몇 년간의 학습, 정리, 연구에서필자는 대량의 문헌연구를 채택하였으며, 미학, 철학, 미디어학, 문화산업 등 학과의 지식을 결합하여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헌을 정리하여 서양 건반음악의 역사적 연혁, 유럽각국의 피아노 악파의 형성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서양 피아노 음악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발전의 공통성을 분석하도록 한다. Ⅲ장에서는 서양 피아노 음악문화의 이론적 배경 하에 중국 피아노 작곡가와 그 작품 및 피아노 교육자 피아노 교육 등을 중심으로 중국에서 피아노음악이 탄생, 발전, 번영을 거치며 자신의 피아노문화를 형성하게 된 전반적인 상황과 피아노 음악이 중국에 전해진 이래 이론창출, 교육, 학술교류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형태, 기본 특징, 발전 법칙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중국 피아노 음악 작품과 중국 피아노 연주 스타일인 '천인합일', '조화' 등의 예술 특징을 중국의 유교 미학 사상에서 유래한 것을 밝혔다 중국의 피아노 음악이 세계 상호문화적 전파 문화의 자각을 자극하는 주요경로를 중으로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특히 상호문화적 ...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는 피아노와 중국 문화를 연결시킨 산물이다. 중국 음악가들이 피아노라는 순수한 서양 예술 형식을 받아들인 후 중국 현지화의 리모델링을 거쳐 중국 문화의 함의를 살리고 중국 문화의 함의를 표현하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으로 거듭난 것이다. 이는 중국 음악가들의 중국 문화 가치에 대한 판단과 선택이기도 하지만 중국 지식인들의 문화관념의 일종 실천의 산물이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속에서의 중국 피아노 음악의 구현 방식은 중국 음악가의 문화적 자각, 문화적 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문화'의 시각에 입하여 서양 피아노와 피아노 문화의 역사적 진과 다원적 발전을 총결하여 이를 기초로 중국에서 피아노 음악 문화의 싹트는 초기, 형성, 발전과 전승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 민족문화 환경과의 내재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는 민족 문화 환경과의 내적 관계를 설명하였다. 획득한 성적과 존재한 문제점, 실현 경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며 다중 문화의 어경에 음악의 언어 형식을 두어 해석하도록 한다. 최근 몇 년간의 학습, 정리, 연구에서필자는 대량의 문헌연구를 채택하였으며, 미학, 철학, 미디어학, 문화산업 등 학과의 지식을 결합하여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헌을 정리하여 서양 건반음악의 역사적 연혁, 유럽각국의 피아노 악파의 형성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서양 피아노 음악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발전의 공통성을 분석하도록 한다. Ⅲ장에서는 서양 피아노 음악문화의 이론적 배경 하에 중국 피아노 작곡가와 그 작품 및 피아노 교육자 피아노 교육 등을 중심으로 중국에서 피아노음악이 탄생, 발전, 번영을 거치며 자신의 피아노문화를 형성하게 된 전반적인 상황과 피아노 음악이 중국에 전해진 이래 이론창출, 교육, 학술교류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형태, 기본 특징, 발전 법칙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중국 피아노 음악 작품과 중국 피아노 연주 스타일인 '천인합일', '조화' 등의 예술 특징을 중국의 유교 미학 사상에서 유래한 것을 밝혔다 중국의 피아노 음악이 세계 상호문화적 전파 문화의 자각을 자극하는 주요경로를 중으로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특히 상호문화적 전파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체, 내용, 채널의 세 가지 측면을 중점적으로 연구 대상으로 한다. 중국 피아노 음악 탐구해 국제 경쟁력 강화하려는 문화적 자각이 중국 전통문화가 세계무대에 올라 중국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충분한 문화소양을 제공한다. 필자는 미학, 철학, 음악학, 음악교육학, 문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중국 피아노 음악의 문화적 특징을 '중화', '음유' ,'신운' 등으로 요약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관점을 제시하고 논증하였다. 첫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은 모방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유럽 음악문화를 모방한 것은 20세기 초반 중국 피아노음악의 주요 문화취향이었다. 둘째는 중국 피아노 스타일과 유럽 피아노 음악의 이론과 기술을 결합한 '중화(中和)'의 법이고 20세기 초에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주류였다는 것을 밝혔다. 셋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 발전을 보면 중국의 전통 문화사상이 중국피아니스트와 작곡가에 깊이 영향을 미쳐서 중국 피아노곡에서 시종일관중국 문화의 흔적을 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피아노 음악가들 은 중국과 서양의 음악문화의 융합을 선택할 때 시종일관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높은 문화적 자각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 민족정신과 민족문화, 민족기운을 표현하고 있다. 넷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자각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여기서 경로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전파주체, 전파된 내용, 전파 방식과 경로 등 세 가지 범위를 잘 나눠야 한다. 이로써 피아노 음악의 상호문화적 전파에 대한 문화적 자각을 형성할수 있게 한다. 중국 피아노 음악 창작의 문화적 버팀목과 문화가 그 자리에 있었음을 강조하고, 중국 피아노 음악과 중국 피아노 문화를 세계에 중국을 알리고 관심을 갖는 바탕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세계무대에서 중국의 영향력과 지속력을 제고한다.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는 피아노와 중국 문화를 연결시킨 산물이다. 중국 음악가들이 피아노라는 순수한 서양 예술 형식을 받아들인 후 중국 현지화의 리모델링을 거쳐 중국 문화의 함의를 살리고 중국 문화의 함의를 표현하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으로 거듭난 것이다. 이는 중국 음악가들의 중국 문화 가치에 대한 판단과 선택이기도 하지만 중국 지식인들의 문화관념의 일종 실천의 산물이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속에서의 중국 피아노 음악의 구현 방식은 중국 음악가의 문화적 자각, 문화적 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문화'의 시각에 입하여 서양 피아노와 피아노 문화의 역사적 진과 다원적 발전을 총결하여 이를 기초로 중국에서 피아노 음악 문화의 싹트는 초기, 형성, 발전과 전승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 민족문화 환경과의 내재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는 민족 문화 환경과의 내적 관계를 설명하였다. 획득한 성적과 존재한 문제점, 실현 경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며 다중 문화의 어경에 음악의 언어 형식을 두어 해석하도록 한다. 최근 몇 년간의 학습, 정리, 연구에서필자는 대량의 문헌연구를 채택하였으며, 미학, 철학, 미디어학, 문화산업 등 학과의 지식을 결합하여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헌을 정리하여 서양 건반음악의 역사적 연혁, 유럽각국의 피아노 악파의 형성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서양 피아노 음악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발전의 공통성을 분석하도록 한다. Ⅲ장에서는 서양 피아노 음악문화의 이론적 배경 하에 중국 피아노 작곡가와 그 작품 및 피아노 교육자 피아노 교육 등을 중심으로 중국에서 피아노음악이 탄생, 발전, 번영을 거치며 자신의 피아노문화를 형성하게 된 전반적인 상황과 피아노 음악이 중국에 전해진 이래 이론창출, 교육, 학술교류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형태, 기본 특징, 발전 법칙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중국 피아노 음악 작품과 중국 피아노 연주 스타일인 '천인합일', '조화' 등의 예술 특징을 중국의 유교 미학 사상에서 유래한 것을 밝혔다 중국의 피아노 음악이 세계 상호문화적 전파 문화의 자각을 자극하는 주요경로를 중으로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특히 상호문화적 전파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체, 내용, 채널의 세 가지 측면을 중점적으로 연구 대상으로 한다. 중국 피아노 음악 탐구해 국제 경쟁력 강화하려는 문화적 자각이 중국 전통문화가 세계무대에 올라 중국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충분한 문화소양을 제공한다. 필자는 미학, 철학, 음악학, 음악교육학, 문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중국 피아노 음악의 문화적 특징을 '중화', '음유' ,'신운' 등으로 요약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관점을 제시하고 논증하였다. 첫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은 모방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유럽 음악문화를 모방한 것은 20세기 초반 중국 피아노음악의 주요 문화취향이었다. 둘째는 중국 피아노 스타일과 유럽 피아노 음악의 이론과 기술을 결합한 '중화(中和)'의 법이고 20세기 초에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주류였다는 것을 밝혔다. 셋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 발전을 보면 중국의 전통 문화사상이 중국피아니스트와 작곡가에 깊이 영향을 미쳐서 중국 피아노곡에서 시종일관중국 문화의 흔적을 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피아노 음악가들 은 중국과 서양의 음악문화의 융합을 선택할 때 시종일관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높은 문화적 자각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 민족정신과 민족문화, 민족기운을 표현하고 있다. 넷째는 중국 피아노 음악 문화의 자각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여기서 경로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전파주체, 전파된 내용, 전파 방식과 경로 등 세 가지 범위를 잘 나눠야 한다. 이로써 피아노 음악의 상호문화적 전파에 대한 문화적 자각을 형성할수 있게 한다. 중국 피아노 음악 창작의 문화적 버팀목과 문화가 그 자리에 있었음을 강조하고, 중국 피아노 음악과 중국 피아노 문화를 세계에 중국을 알리고 관심을 갖는 바탕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세계무대에서 중국의 영향력과 지속력을 제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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