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교육과정 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선별 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은 국내 초등학교 교사 5명,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문헌 고찰을 통해 수집된 예비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 타당도 검증, 전문가 회의를 거쳐 본 문항을 구성하였다.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본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교육과정 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선별 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은 국내 초등학교 교사 5명,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문헌 고찰을 통해 수집된 예비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 타당도 검증, 전문가 회의를 거쳐 본 문항을 구성하였다.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본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는 기술 통계를실시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평가 문항 개발을 통하여, 학업(읽기, 쓰기, 수업 참여) 13문항, 비 학업(자립기술, 점심시 간, 쉬는 시간) 25문항, 과외활동(스포츠활동, 방과후 활동) 5문항, 총 43문항 으로 수업 시간 내 요구되는 기술과 학교 내 공간에서의 규칙과 관련된 문항 으로 구성되었다. 교사와 작업치료사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은 기초학습능력과 같은 학업 영역보다 교사와 관계, 교우관계, 학교 규칙과 같은 비 학업 영역의 수행 기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교육 과정 내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기술을 평가 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개발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평가 문항이 향후 학교 현장에서 모든 학생에게 적용 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 선별 및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할 수 있는 임상적인 근거를 마련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교육과정 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선별 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은 국내 초등학교 교사 5명,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문헌 고찰을 통해 수집된 예비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 타당도 검증, 전문가 회의를 거쳐 본 문항을 구성하였다. 작업치료사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본 문항에 대한 적합성 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는 기술 통계를실시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평가 문항 개발을 통하여, 학업(읽기, 쓰기, 수업 참여) 13문항, 비 학업(자립기술, 점심시 간, 쉬는 시간) 25문항, 과외활동(스포츠활동, 방과후 활동) 5문항, 총 43문항 으로 수업 시간 내 요구되는 기술과 학교 내 공간에서의 규칙과 관련된 문항 으로 구성되었다. 교사와 작업치료사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은 기초학습능력과 같은 학업 영역보다 교사와 관계, 교우관계, 학교 규칙과 같은 비 학업 영역의 수행 기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교육 과정 내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기술을 평가 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개발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평가 문항이 향후 학교 현장에서 모든 학생에게 적용 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 선별 및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할 수 있는 임상적인 근거를 마련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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