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황유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심리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학령기전 유아 중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으며 정상발달의 기대와 가능성을 가지고 발달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유아의 부모 4명을 선정하였다.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회기당 90분씩 주 2회 총 10회기로 실시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유아발달검사 K-CDI를 대상자 선별도구로 사용하였고, 집단 미술치료가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양육스트레스 검사와 BECK 우울척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는 13% 감소하였고 우울감은 27% 감소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감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유진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심리치료
지도교수 전상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53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98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