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는 어떠한가? 2.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가정어린이집 228개소 중 아파트 단지 내 1층에 있는 120개소 가정어린이집을 선정하였다.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전수경(2008)과 손명숙(2011)이 사용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어린이집 방문이 쉽지 않아 온라인으로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설문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120개소에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1주간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105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내용이 불분명하고 기입이 누락된 2부를 제외한 103개의 설문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자료 분석은 ...
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는 어떠한가? 2.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가정어린이집 228개소 중 아파트 단지 내 1층에 있는 120개소 가정어린이집을 선정하였다.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전수경(2008)과 손명숙(2011)이 사용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어린이집 방문이 쉽지 않아 온라인으로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설문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120개소에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1주간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105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내용이 불분명하고 기입이 누락된 2부를 제외한 103개의 설문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자료 분석은 SPSS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어린이집 전용 바깥놀이 공간 및 시설이 없거나 설치가 미비하여 주변의 공용공간을 활용하여 바깥놀이를 하고 있었다. 가정어린이집에서 주로 이용하는 공용공간은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와 산책로 등이다.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는 아파트 주민을 위한 공용시설로 이용 연령 폭이 넓어 영아가 이용하기에는 크기가 크고 높아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그리고 바깥놀이를 위해 이동하는 길이나 산책로는 안전하다는 의견과 안전하지 않다는 의견이 비슷하게 나왔다. 안전하다는 응답은 새로 지은 아파트들이 지상에 차가 지나는 도로를 최소화하고 주민을 위한 조경과 휴식공간을 조성하였기 때문이고,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은 여전히 자전거, 택배차 등으로 인하여 안전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이 이용하는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에는 미끄럼틀, 시소, 그네 등의 고정놀이기구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었고, 고정놀이시설로는 산책로, 휴식 공간 등이었다. 바깥놀이를 위해서 가지고 다니거나 이동 가능한 놀이기구로는 바람개비, 풍선, 비눗방울, 주제에 맞는 놀잇감 등이었고, 다양하지는 않지만 어린이집 주변 자연환경을 이용하고 있었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바깥놀이를 오전 10시-12시 사이에 하고 있었는데, 이 시간대가 영아들의 신체 리듬과 컨디션이 좋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의 계절에 따른 바깥놀이 운영은 봄, 가을은 주 3-4회, 여름과 겨울은 주 1-2회 실시하고 있었는데, 날씨나 기후의 영향으로 매일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산책 활동, 어린이집 주변의 자연관찰, 공공놀이터의 고정놀이기구를 이용하여 놀이하고 있었다. 바깥놀이 운영의 어려움으로는 영아들의 통제 및 안전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바깥놀이 시간을 다른 반과 동일 시간대에 배정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를 위한 보조 인력이 있다는 응답이 높았으나 바깥놀이 운영 시 지원인력이 부족하여 바깥놀이가 어렵다고 응답한 어린이집도 많았다. 가정어린이집 교사들은 바깥놀이에서 영아들의 놀이를 지켜보며 안전지도를 가장 많이 한다고 하였고, 원장은 바깥놀이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었고, 보조 인력으로 참여하여 도움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실태는 어떠한가? 2.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가정어린이집 228개소 중 아파트 단지 내 1층에 있는 120개소 가정어린이집을 선정하였다.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바깥놀이 환경 및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전수경(2008)과 손명숙(2011)이 사용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어린이집 방문이 쉽지 않아 온라인으로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설문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120개소에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1주간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105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내용이 불분명하고 기입이 누락된 2부를 제외한 103개의 설문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자료 분석은 SPSS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어린이집 전용 바깥놀이 공간 및 시설이 없거나 설치가 미비하여 주변의 공용공간을 활용하여 바깥놀이를 하고 있었다. 가정어린이집에서 주로 이용하는 공용공간은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와 산책로 등이다.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는 아파트 주민을 위한 공용시설로 이용 연령 폭이 넓어 영아가 이용하기에는 크기가 크고 높아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그리고 바깥놀이를 위해 이동하는 길이나 산책로는 안전하다는 의견과 안전하지 않다는 의견이 비슷하게 나왔다. 안전하다는 응답은 새로 지은 아파트들이 지상에 차가 지나는 도로를 최소화하고 주민을 위한 조경과 휴식공간을 조성하였기 때문이고,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은 여전히 자전거, 택배차 등으로 인하여 안전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이 이용하는 아파트 단지 내 공공놀이터에는 미끄럼틀, 시소, 그네 등의 고정놀이기구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었고, 고정놀이시설로는 산책로, 휴식 공간 등이었다. 바깥놀이를 위해서 가지고 다니거나 이동 가능한 놀이기구로는 바람개비, 풍선, 비눗방울, 주제에 맞는 놀잇감 등이었고, 다양하지는 않지만 어린이집 주변 자연환경을 이용하고 있었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바깥놀이를 오전 10시-12시 사이에 하고 있었는데, 이 시간대가 영아들의 신체 리듬과 컨디션이 좋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의 계절에 따른 바깥놀이 운영은 봄, 가을은 주 3-4회, 여름과 겨울은 주 1-2회 실시하고 있었는데, 날씨나 기후의 영향으로 매일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어린이집 영아들은 산책 활동, 어린이집 주변의 자연관찰, 공공놀이터의 고정놀이기구를 이용하여 놀이하고 있었다. 바깥놀이 운영의 어려움으로는 영아들의 통제 및 안전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바깥놀이 시간을 다른 반과 동일 시간대에 배정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를 위한 보조 인력이 있다는 응답이 높았으나 바깥놀이 운영 시 지원인력이 부족하여 바깥놀이가 어렵다고 응답한 어린이집도 많았다. 가정어린이집 교사들은 바깥놀이에서 영아들의 놀이를 지켜보며 안전지도를 가장 많이 한다고 하였고, 원장은 바깥놀이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었고, 보조 인력으로 참여하여 도움을 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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