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 및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는 어떠한가? 1-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
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 및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는 어떠한가? 1-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진행된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그램 시안 개발을 위하여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수-학습방법 및 프로젝트 접근법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준거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이론적 준거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를 수립한 후 전문가로부터 구성체계의 적합성 검증을 받았다. 다음으로 주제 선정 원리에 기초하여 예상 주제를 선정한 후 연구자와 교사와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주제망과 자원 목록표를 포함한 예상 활동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와 활동에 대하여 전문가로부터 주제 및 활동의 내용 타당성 검증을 받은 후 활동 시안을 개발하였다. 다음은 활동 시안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A 유치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병원’ 활동을 현장에 예비 적용한 후 그에 대하여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프로그램 시안은 2020년 6월 8일부터 9월 4일까지 유치원 만 5세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현장 적용을 거쳐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위의 절차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개발된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경험하여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를 형성한다.’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1) 친구들과 함께 규칙을 정해보고 정해진 규칙을 준수한다. 2)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권리에는 책임이 따름을 안다. 3)자신이 해야 할 의무를 알고 맡은 역할을 실천한다. 4) 민주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교육내용은 크게 ‘기본 권리와 책임’, ‘규칙 수립과 준수’, ‘의무와 역할’, ‘민주적 의사결정’의 4개 영역과 각 영역별 하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기본 권리와 책임’ 에서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고 책임을 다하는 내용을, ‘규칙 수립과 준수’에서는 활동과 놀이 시 약속의 필요성을 알기, 구성원들과 약속을 함께 정하고 이를 지키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의무와 역할’에서는 활동과 놀이 시 역할을 분담하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기‘의 내용을, ‘민주적 의사결정’에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기, 공동체의 의견을 민주적인 방법으로 결정하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수-학습단계는 준비하기 → 시작하기 → 전개하기 → 마무리하기의 총 4단계로, 단계별로 토론, 탐구, 현장조사, 표상, 전시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 교사평가, 프로그램 평가로 구성되었다. 유아 평가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실행한 유아의 경험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들이 수집, 분석되었다. 교사평가는 반성적 저널 쓰기와 함께 연구자와의 협의 과정에 대한 녹화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갖는 어려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의식의 향상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갖는 긍정적 측면을 평가하였다.
[연구 문제 2]를 위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된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만 5세 학급의 유아 44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3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생활주제 중심의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20년 6월 8일부터 2020년 9월 4일까지 총 12주간 총 57차시에 걸쳐서 실시되었다. 실험 처치 이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의식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2주간의 실험 처치 이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일원공변량분석(ANCOVA)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분석하였다.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유능감의 영역 중 정서성을 제외한 ‘정서조절,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지식 이해 증진’영역에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에서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단순히 민주시민의 구성원이 되는 준비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을 넘어서서 매일의 생활 속에서 실제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이러한 노력은 유아들이 삶 속에 풍부한 민주적인 경험을 가지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길러내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 및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는 어떠한가? 1-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진행된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그램 시안 개발을 위하여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수-학습방법 및 프로젝트 접근법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준거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이론적 준거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를 수립한 후 전문가로부터 구성체계의 적합성 검증을 받았다. 다음으로 주제 선정 원리에 기초하여 예상 주제를 선정한 후 연구자와 교사와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주제망과 자원 목록표를 포함한 예상 활동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와 활동에 대하여 전문가로부터 주제 및 활동의 내용 타당성 검증을 받은 후 활동 시안을 개발하였다. 다음은 활동 시안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A 유치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병원’ 활동을 현장에 예비 적용한 후 그에 대하여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프로그램 시안은 2020년 6월 8일부터 9월 4일까지 유치원 만 5세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현장 적용을 거쳐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위의 절차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개발된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경험하여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를 형성한다.’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1) 친구들과 함께 규칙을 정해보고 정해진 규칙을 준수한다. 2)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권리에는 책임이 따름을 안다. 3)자신이 해야 할 의무를 알고 맡은 역할을 실천한다. 4) 민주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교육내용은 크게 ‘기본 권리와 책임’, ‘규칙 수립과 준수’, ‘의무와 역할’, ‘민주적 의사결정’의 4개 영역과 각 영역별 하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기본 권리와 책임’ 에서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고 책임을 다하는 내용을, ‘규칙 수립과 준수’에서는 활동과 놀이 시 약속의 필요성을 알기, 구성원들과 약속을 함께 정하고 이를 지키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의무와 역할’에서는 활동과 놀이 시 역할을 분담하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기‘의 내용을, ‘민주적 의사결정’에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기, 공동체의 의견을 민주적인 방법으로 결정하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수-학습단계는 준비하기 → 시작하기 → 전개하기 → 마무리하기의 총 4단계로, 단계별로 토론, 탐구, 현장조사, 표상, 전시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 교사평가, 프로그램 평가로 구성되었다. 유아 평가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실행한 유아의 경험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들이 수집, 분석되었다. 교사평가는 반성적 저널 쓰기와 함께 연구자와의 협의 과정에 대한 녹화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갖는 어려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의식의 향상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갖는 긍정적 측면을 평가하였다.
[연구 문제 2]를 위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된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만 5세 학급의 유아 44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3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생활주제 중심의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20년 6월 8일부터 2020년 9월 4일까지 총 12주간 총 57차시에 걸쳐서 실시되었다. 실험 처치 이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의식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2주간의 실험 처치 이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일원공변량분석(ANCOVA)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분석하였다.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지역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유능감의 영역 중 정서성을 제외한 ‘정서조절,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지식 이해 증진’영역에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에서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지역 공동체의식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단순히 민주시민의 구성원이 되는 준비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을 넘어서서 매일의 생활 속에서 실제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이러한 노력은 유아들이 삶 속에 풍부한 민주적인 경험을 가지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길러내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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