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Based on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55 - 68  

박지현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  이예경 (서강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실천의식 함양을 효과적으로 가져오는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감, 몰입, 성찰과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으로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8차시로 구성되었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스토리텔링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스토리를 들려주거나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나가는 방법으로 활용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세계시민의식과 이에 대한 학습흥미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이 추상적 학습내용에 대한 구체적이고 맥락적 이해를 돕고, 세계시민의식 학습에 흥미로움을 더해주며, 다양한 교수학습활동과 매체를 적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데 좋은 학습자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 program nurturing responsibility and proactive attitude as a global citizen. A storytelling based GCE program was developed using stories stimulating empathy, immersion, reflection, and change of perspective regarding glob...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계시민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세계의 시민으로서 세계의 상호연결성을 인지하고, 글로벌한 이슈에 대해 공감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책임의식과 실천의식을 갖도록 하는 교육임을 감안할 때,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 이해, 타인의 관점에서의 비판적 사고 증진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토하자 한다.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효과적인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이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이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학습 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때 연구자는 연구에서 개발될 스토리들이 학생들의 주체적 사고와 표현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해야 하며, 감성을 자극하여 몰입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타인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의식에 대해 성찰하고 재구조화하는 계기가 되는 이야기들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공감, 흥미, 몰입,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이해와 참여정신을 높이는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학업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마지막 정리단계에서는 수업을 마무리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Ellis와 Brewster[24]의 단계를 기본으로 김영민[25]의 5 단계 수업모형을 접목시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또한, 남매 간, 친구 간,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 상황을 담은 이야기[31-33]의 앞 부분을 보여준 후 비폭력 대화를 이용하여 상황을 해결하고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활동이 진행된다. 스토리를 만들 때 학습들이 인물의 상황과 감정상태 및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였으며, 역할놀이를 통하여 서로 다른 관점에서 대화를 이어나가도록 함으로써 비폭력 대화를 현실 속에서 직접 연습하는 동시에 타인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비판적 시각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 다음의 본격적인 전개단계에서는 교실에서 영어이름만 사용하는 프랑스 교사의 이야기[28]를 들려주었다. 연구자는 관련 동영상의 전후 맥락을 이야기함으로써 주인공들의 페르소나와 난민정책과 사회분열이 존재하는 실질적인 사회적 환경(경험성)을 전달하고, 동영상이 대변하는 메시지(비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집중 단계에서 백인 의사 윈스턴이 항상 아프리카 농부를 돕는 이야기[29]에서의 인종차별적이고 비인권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확장 단계에서 인권친화적 이야기로 바꾸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 이 수업은 사회·정서적 영역에서의 인권의 의미와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인권의 의미와 그 필요성을 이해하고 차별의 극복을 통한 존중의식을 키우며, 인권감수성을 키우는 데 목표를 두었다.
  • 또한 개인의 차별경험을 모둠에서 나누도록 함으로써 차별 받았을 때의 느낌과 원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인권의 렌즈로 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인권침해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태도와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 학습자에게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추상적인 개념에 맥락성과 구체성이 부여되고 설득력 또한 강화된다. 그 결과 학습자의 몰입과 감정이입을 유도하게 되고 학습자로 하여금 주제를 자연스럽게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스토리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활동은 자신의 경험을 구체화하고 경험에 의미를 부여해줌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돕는다[4][5].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사례제시나 다큐멘터리 등을 통한 학습에 비해 인간의 내러티브적 속성을 자극하여 감정이입, 공감, 자신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6], 기억과 회상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7].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어떤 대상을 위해 내러티브(narrative)의 유형인 스토리를 사람이나 책 등의 전달매체를 통해 구현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4].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추상적인 개념에 맥락성과 구체성이 부여되고 설득력 또한 강화된다.
스토리텔링을 세계시민교육에 적용하는 것의 장점은? 세계시민교육에 있어 세계 이슈를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과 실천의지가 중요한데, 여기에는 인지적 학습 뿐 아니라 정서적 변화 또한 필요하다. 스토리텔링을 세계시민교육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국제사회의 이슈들에 대한 공감과 감정이입을 유도할 수 있어 학생들의 주도적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타인의 관점에서도 국제적 이슈들을 바라보는 비판적 시각과 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다. 스토리텔링 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책임의식과 실천의지가 자라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이성회, 김미숙, 정바울, 박영, 조윤정, 송수희, 이승진, 세계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5. 

  2. 배영주, "세계시민의 역할 과제를 중심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의 재구상,"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45-167, 2013. 

  3. 이윤주, "세계시민성 함양과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안,"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pp.225-245, 2016. 

  4. 박인기, 이지영, 이미숙, 김지남, 김수미, 이지영, 강문경, 채혀정, 최영경, 성나래,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 사회평론, 2013. 

  5. 김연운, 이예경, "감성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서 스토리텔링 전략 활용의 효과: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19권, 제3호, pp.27-56, 2017. 

  6. 송효섭 "스토리텔링의 서사학," 시학과 언어학, 제18권, pp.163-180, 2010. 

  7. 양미경,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방안 탐색: 대학에서의 '교육과정'강의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pp.1-30, 2013. 

  8. UNESC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UNESCO, 2015. 

  9. Oxfam,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Oxfam Education and Youth, 2015. 

  10. 정지현, 김영순, 장연연,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참여 고등학생의 '세계시민 되기'의 의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323-350, 2015. 

  11. 최준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사례연구: 난민문제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제26권, 제3호, pp.239-266, 2016. 

  12. 김경은, 이나라, "사회과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31-256, 2012. 

  13. 김태준, 설규주, 조영하, 이기홍, 한숭희, 김정민, 박정애, "세계 청소년의 시민의식과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시사점," 한국HRD연구, 제6권, 제2호, pp.25-41, 2011. 

  14. 박소화,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5. 박인기, "스토리텔링과 수업 기술," 한국문학논총, 제59권, 제12호, pp.411-435, 2011. 

  16. 배준영, 오경수, "출판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효과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92-104, 2015. 

  17. 이영수, "브랜디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03-515, 2016. 

  18. 송영애, "음식 스토리텔링의 콘텐츠 구성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120-130, 2013. 

  19. D. Hicks, "Thirty Years of Global Education: A Reminder of Principles and Precedents," Educational Review, Vol.55, No.3, pp.265-275, 2003. 

  20. R. Mello, "The Power of Storytelling: How Oral Narrative Influences Children's Relationships in Classrooms," International J. of Education and the Arts, Vol.2, No.1, pp.44-65, 2001. 

  21. M. Schiro, Oral Storytelling &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Sage Pub, 2004. 

  22. 권혁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pp.139-170, 2008. 

  23. Y. T. C. Yang and W. C. I. Wu, "Digital Storytelling for Enhancing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Motivation: A Year-long Experimental Study," Computers & Education, Vol.59, No.2, pp.339-352, 2012. 

  24. G. Ellis and J. Brewster, Tell it Again: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English Language Teachers, British Council, 2014. 

  25. 김영민, "이야기를 통한 영어교육," 초등 영어교육 학술저널, 제2권, pp.196-197, 1996. 

  26. http://www.ebs.co.kr/tv/show?prodId352&lectId3014111 

  27. M. Yousafzai and P. McCormick, I am Malala: How One Girl Stood Up for Education and Changed the World, Hachette, 2014. 

  28. https://www.youtube.com/watch?vix5-y6o F88A 

  29. 인권교육센터, 인권교육, 날다: 인권교육길잡-2, 사람과 생각, 2008. 

  30. M. Rosenberg and D. Chopra,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 PuddleDancer, 2015. 

  31. http://www.ebs.co.kr/tv/show?prodId101326& lectId10138246 

  32. https://tv.naver.com/v/1670027 

  33. https://www.youtube.com/watch?v6vR2pboM XH4 

  34.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 14/0200000000AKR20160314079700009.HTML 

  35. G. T. Doran, "There's a SMART way to write management's goals and objectives," Management Review, Vol.70, No.11, pp.35-36, 1981. 

  36. 김신일, 김여화, 김현덕, (정책연구보고)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995. 

  37. 장주혜,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연구: 5,6학년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8. 봉미미, 김성일, J. M. Reeve, 임효진, 이우걸, Y. Jiang 외,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학습환경에서의 학생동기척도. http://bmri.korea.ac.kr/korean/research/assessment_scales/list.html?idassess ment 

  39. L. Garcia, A. M. Durik, A. M. Conley, K. E. Barron, J. M. Tauer, S. A. Karabenick, and J. Harackiewicz, "Measuring Situational Interest in Academic Domai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70, pp.647-671,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