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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의 가짜뉴스와 제3자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ke News and The Third-Person Effects 원문보기


진호림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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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미국 대선과 2017년 우리나라에서의 탄핵정국 및 조기 대통령 선거 등을 틈타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한 가짜뉴스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가짜뉴스는 대부분이 SNS를 통해 생산 및 유포되고 있어 생산자도 찾기 어렵고, 확산 속도도 매우 빨라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가 매우 크다. 특히 정치 영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가짜뉴스는 언론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하고 정치 불신을 조장함으로써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3자 효과 가설을 근거로 SNS에서의 가짜뉴스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에 주목했다.
제3자 효과란 미디어의 메시지가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편향되게 지각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제3자 효과는 미디어의 메시지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 즉 제 3자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고, 그로 인해서 어떤 태도 혹은 행동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미디어 효과이론이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가짜뉴스에 대한 제3자 효과의 지각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총 59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짜뉴스에 대한 지각적 편향, 즉 제3자 효과가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 특히 일반국민과 자신과 정치적 성향이 다른 사람이 가짜뉴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편향되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는 사회적 거리를 심리적 거리와 정치적 거리로 구분해 살펴보았는데, 둘 모두에서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3자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즉, 나보다는 가족이나 친척이 가짜뉴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가족이나 친척보다는 일반국민들이 가짜뉴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보다는 나와 정치적 성향이 비슷한 사람이 가짜뉴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나와 정치적 성향이 비슷한 사람보다는 나와 정치적 성향이 다른 사람이 가짜뉴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적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거리에서는 SNS 신뢰도와 SNS 영향력이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밝혀졌고, 정치적 거리에서는 SNS 신뢰도만이 유의미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자아변인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ke news, which, particularly, have been widely spread out during the US presidential election in 2016 and the political turmoil of the impeachment of the president in 2017 and the succeeding presidential elections in South Korea, have recognized as a troublesome public issue. Fake news, which are ...

주제어

#SNS 가짜뉴스 제3자 효과 사회적 거리 가짜뉴스 규제 소셜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호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주정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03
키워드 SNS 가짜뉴스 제3자 효과 사회적 거리 가짜뉴스 규제 소셜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30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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