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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니버설 디자인 원리에 기반 한 교통안전 비주얼 시스템 연구 원문보기


왕호림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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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교통사고율이 OECD 35개 국가 중 상위권에 계속 머물러 있는 원인을 밝히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최근 3년간(2016-2018) 자료로 교통사고 발생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요인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교통안전 비주얼유니버설 디자인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모두가 차별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시각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비주얼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제시한 10가지 원리인 ‘발견성’, ‘적응성’, ‘이해성’, ‘기억성’, ‘배치성’, ‘시인성’, ‘심리성’, ‘질서성’, ‘심미성’, ‘환경성’을 본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이 원리는 지금까지 나타난 유니버설 디자인 중 인간성을 존중하면서 복잡하고 다양한 교통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보행자는 물론 운전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주얼에 중점을 둔 것은 사람의 오감 중에서 시각이 가장 높은 지각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특히 자동차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한 디자인 제안에 이 기능이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었다. 만일 이 기능이 저하되면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교통안전 시설물 인지와 반응 능력이 낮은 15년 이상 운전경력을 갖춘 남성 운전자에 의해서 많이 발생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사고발생 구역은 도로 폭이 3m이상-6m미만, 6m이상-9m미만인 생활도로와 교차로가 대부분이었으며, 이곳에서 사고를 당한 보행자들은 고령자와 12세 이하 어린이들이었다. 이러한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현재 국내외 교차로 및 생활도로 교통시설 가운데 비주얼 유니버설시스템이 적용된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이를 종합 정리하였다. 그 결과 이 구역에 설치된 교통안전 비주얼 시설물로는 노면포장, 보행신호, 표지판, 바닥지시 등으로 나타났고, 여기에는 비주얼 유니버설 디자인 10가지 원리인 발견성, 적응성, 이해성, 기억성, 배치성, 시인성, 심리성, 질서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ttempted to identify the reasons why Korea’s traffic accident rate has remained at the top of the 35 OECD countries and to develop measures. The factors of the past three years (2016-2018) data that caused traffic accidents are analyzed and a traffic safety visual universal design sys...

주제어

#시각디자인전공 유니버설 디자인 교통안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호림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장석원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장
키워드 시각디자인전공 유니버설 디자인 교통안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92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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