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공간은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기본 배경이다. 건물과 사람, 가로수,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써,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이다. 보행공간은 말 그대로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간이므로 유니버설디자인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공학적인면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모든 사람에게 장애 없는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중심지이며 낮과 밤시간대의 유동인구가 활발한 지역구인 중구와 종로구의 유명거리인 동대문 쇼핑거리(서울시 중구), 명동거리(서울시 중구), 삼청동길(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서울시 종로구), 대학로길(서울시 종로구) 이상 5곳을 선정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15일까지 조사하였다. 대상지역내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적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행공간의 구성요소 중,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본 배경이며 건물과 사람, 가로수, 자동차,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인 ...
보행공간은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기본 배경이다. 건물과 사람, 가로수,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써,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이다. 보행공간은 말 그대로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간이므로 유니버설디자인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공학적인면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모든 사람에게 장애 없는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중심지이며 낮과 밤시간대의 유동인구가 활발한 지역구인 중구와 종로구의 유명거리인 동대문 쇼핑거리(서울시 중구), 명동거리(서울시 중구), 삼청동길(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서울시 종로구), 대학로길(서울시 종로구) 이상 5곳을 선정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15일까지 조사하였다. 대상지역내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적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행공간의 구성요소 중,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본 배경이며 건물과 사람, 가로수, 자동차,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인 공공공간과, 거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로써 사용자 중심으로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설치 및 구성이 요구되는 공공시설물, 그리고 공공정보를 알릴 목적으로 공중이 자유롭게 통행하는 장소에 설치하는 정보형 가로시설물 및 기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공공시각매체로 나누어 유니버설디자인을 연구 분석 하였다. 건축가 메이스(R. Mace.)가 제안한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의 유니버설디자인 4가지 원리를 분석도구로 활용하여 보행자를 위하여 기능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요구를 반영하였는지의 수용성 그리고 누구나 쉽게 접근을 할 수 있으며 위험요소가 없어 안전한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별로 보행을 하는데 있어서 기능적 지원이 얼마나 되고 있으며, 불편함이 없고 다양성을 만족시키며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장애인들에게 접근이 용이하며 차와 보행자 또는 기타시설물과 보행자간의 안전성이 확보 되었는지를 조사하여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 사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한 것을 토대로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행공간의 구성요소별로 유니버설디자인 분석도구들을 나누어 방사형 차트를 정리하여 분석한 결과, 공공공간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난 유니버설디자인은 수용성과 접근성으로 수용성은 동대문 쇼핑거리 명동거리 인사동길에서 높게 나타났고 접근성은 삼청동길과 인사동길, 그리고 대학로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행공간의 공공시설물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요소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이 동대문 쇼핑거리, 명동거리, 대학로길 이상 3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삼청동길과 인사동길은 지원성과 수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공시각매체는 유니버설디자인 요소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이 많았는데 사례대상지역 5곳 모두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공 공간,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의 보행공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대상지역 5곳의 분석결과 유니버설디자인이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이 접근성으로 전체 15곳에서 11곳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수용성은 7곳, 지원성은 3곳, 안전성은 1곳에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보행공간에서 유니버설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지만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은 많이 부족 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안전성은 보행자의 목숨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편리한 이용을 위해 보행자의 요구를 수용 하고 기능적으로 지원하여 접근을 쉽게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의 중요성은 보행공간에서 기능을 살리고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형태를 고려한 디자인과 접근이 쉬우며 그리고 무엇보다 구조적인 안전성과 심미성, 유지관리의 편의성 등을 동시에 확보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보행 공간 환경을 조성해야 만한.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보다 나은 보행공간의 요소들이 적재적소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보행공간은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기본 배경이다. 건물과 사람, 가로수,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써,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이다. 보행공간은 말 그대로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간이므로 유니버설디자인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공학적인면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모든 사람에게 장애 없는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중심지이며 낮과 밤시간대의 유동인구가 활발한 지역구인 중구와 종로구의 유명거리인 동대문 쇼핑거리(서울시 중구), 명동거리(서울시 중구), 삼청동길(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서울시 종로구), 대학로길(서울시 종로구) 이상 5곳을 선정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15일까지 조사하였다. 대상지역내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적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행공간의 구성요소 중,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본 배경이며 건물과 사람, 가로수, 자동차, 각종 가로시설 등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밑바탕으로, 특정인이 아닌 어느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가장 요구되는 부분인 공공공간과, 거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로써 사용자 중심으로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설치 및 구성이 요구되는 공공시설물, 그리고 공공정보를 알릴 목적으로 공중이 자유롭게 통행하는 장소에 설치하는 정보형 가로시설물 및 기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공공시각매체로 나누어 유니버설디자인을 연구 분석 하였다. 건축가 메이스(R. Mace.)가 제안한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의 유니버설디자인 4가지 원리를 분석도구로 활용하여 보행자를 위하여 기능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요구를 반영하였는지의 수용성 그리고 누구나 쉽게 접근을 할 수 있으며 위험요소가 없어 안전한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별로 보행을 하는데 있어서 기능적 지원이 얼마나 되고 있으며, 불편함이 없고 다양성을 만족시키며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장애인들에게 접근이 용이하며 차와 보행자 또는 기타시설물과 보행자간의 안전성이 확보 되었는지를 조사하여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 사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한 것을 토대로 보행공간의 유니버설디자인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행공간의 구성요소별로 유니버설디자인 분석도구들을 나누어 방사형 차트를 정리하여 분석한 결과, 공공공간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난 유니버설디자인은 수용성과 접근성으로 수용성은 동대문 쇼핑거리 명동거리 인사동길에서 높게 나타났고 접근성은 삼청동길과 인사동길, 그리고 대학로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행공간의 공공시설물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요소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이 동대문 쇼핑거리, 명동거리, 대학로길 이상 3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삼청동길과 인사동길은 지원성과 수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공시각매체는 유니버설디자인 요소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이 많았는데 사례대상지역 5곳 모두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공 공간,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의 보행공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대상지역 5곳의 분석결과 유니버설디자인이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이 접근성으로 전체 15곳에서 11곳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수용성은 7곳, 지원성은 3곳, 안전성은 1곳에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보행공간에서 유니버설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지만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은 많이 부족 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안전성은 보행자의 목숨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편리한 이용을 위해 보행자의 요구를 수용 하고 기능적으로 지원하여 접근을 쉽게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의 중요성은 보행공간에서 기능을 살리고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형태를 고려한 디자인과 접근이 쉬우며 그리고 무엇보다 구조적인 안전성과 심미성, 유지관리의 편의성 등을 동시에 확보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보행 공간 환경을 조성해야 만한.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보다 나은 보행공간의 요소들이 적재적소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Recently, even though Pedestrian Space is based on constructing the city that everyone can use for publicness among building and person, street tree, any other street scape. It means universal design is most important element for effective pedestrian space. Universal design need barrier free between...
Recently, even though Pedestrian Space is based on constructing the city that everyone can use for publicness among building and person, street tree, any other street scape. It means universal design is most important element for effective pedestrian space. Universal design need barrier free between design and human engineering for everyone. It researched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selected five places for Dongdaemun Shopping Street and Myungdong(Jung-gu), Samcheongdong, Insadong and Daehangno(Jongno-gu) as intersected floating population in Seoul, Korea on Sep.01, ~ Oct. 15, 2011. For research the applying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space, public space is based on publicness among building and person, street tree, any other street scape with everyone that user - centered public facility in one of constructing element for street safely and effectively and divided street information facility into public visual media that it researched the universal design four fundamentals like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accessibility, safety through R. Mace's theory. It analysed how to effect the pedestrian about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accessibility, safety for universal design that researched the satisfied diversity and barrier free for the handicapped between car and pedestrian any other facilities. It arranged radar chart the universal analysis tool for each element of pedestrian space understand for the property of universal design in pedestrian space that applied universal design for acceptance and accessibility which distirbuted acceptance highly in Dongdaemun Shopping Street, Myungdong and Insadong into accessibility highly in Samcheongdong, Insadong and Daehangno as public space. It showed universal design for accessibility which distirbuted acceptance highly in Dongdaemun Shopping Street and Myungdong and Daehangno into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highly in Samcheongdong, Insadong in pedestrian of public facility. It arranged universal design for accessibility highly for all cases in public visual media. As a result, accessibility is applied highest item as 11 places in 15 places and acceptance showed 7 places, functional support applied 3 places and safety showed only 1 place as the pedestrian space of public space, public facility and public visual media that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applied approach anyone else but risk of consideration for safety of pedestrian that accept need of pedestrian within functional support for convenient use because safety is important element of pedestrian's life. Therefore, it understand the design for safety of pedestrian with accepting functional environment as importance of universal design that apply constructive safety, aesthetic and maintenance on making comfortable and useful environment of pedestrian space. I expect it construct bond of sympathy the need and importance in universal design through better element of pedestrian.
Recently, even though Pedestrian Space is based on constructing the city that everyone can use for publicness among building and person, street tree, any other street scape. It means universal design is most important element for effective pedestrian space. Universal design need barrier free between design and human engineering for everyone. It researched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selected five places for Dongdaemun Shopping Street and Myungdong(Jung-gu), Samcheongdong, Insadong and Daehangno(Jongno-gu) as intersected floating population in Seoul, Korea on Sep.01, ~ Oct. 15, 2011. For research the applying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space, public space is based on publicness among building and person, street tree, any other street scape with everyone that user - centered public facility in one of constructing element for street safely and effectively and divided street information facility into public visual media that it researched the universal design four fundamentals like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accessibility, safety through R. Mace's theory. It analysed how to effect the pedestrian about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accessibility, safety for universal design that researched the satisfied diversity and barrier free for the handicapped between car and pedestrian any other facilities. It arranged radar chart the universal analysis tool for each element of pedestrian space understand for the property of universal design in pedestrian space that applied universal design for acceptance and accessibility which distirbuted acceptance highly in Dongdaemun Shopping Street, Myungdong and Insadong into accessibility highly in Samcheongdong, Insadong and Daehangno as public space. It showed universal design for accessibility which distirbuted acceptance highly in Dongdaemun Shopping Street and Myungdong and Daehangno into functional support, acceptance highly in Samcheongdong, Insadong in pedestrian of public facility. It arranged universal design for accessibility highly for all cases in public visual media. As a result, accessibility is applied highest item as 11 places in 15 places and acceptance showed 7 places, functional support applied 3 places and safety showed only 1 place as the pedestrian space of public space, public facility and public visual media that universal design of pedestrian applied approach anyone else but risk of consideration for safety of pedestrian that accept need of pedestrian within functional support for convenient use because safety is important element of pedestrian's life. Therefore, it understand the design for safety of pedestrian with accepting functional environment as importance of universal design that apply constructive safety, aesthetic and maintenance on making comfortable and useful environment of pedestrian space. I expect it construct bond of sympathy the need and importance in universal design through better element of pedest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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