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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심 폐교시설의 공간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ce Utilization of Closed School Facilities in the Old Downtown 원문보기


오이현 (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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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국적으로 원도심 내에서 학령인구 절감과 신도시 개발과 주변 환경의 변화로 인한 인구이동으로 폐교 및 교육환경에 적합하지 않아 이전을 통한 폐교 수순이 진행되고 있어 농어촌뿐만 아니라 원도심 내에서도 학교의 통·폐합 및 폐교 수순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과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많은 대상지가 학교, 특히 원도심 폐교시설이 활용된 사례와 함께 진행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일반 교사동과 다목적강당 그리고 운동장 및 외부 공간이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 재생에 활용되고 있다.

학교공간의 영역별 구분으로 일반 교사동과 다목적강당 및 체육관 그리고 운동장 및 외부 공간이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 재생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학교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지역주민 문화시설의 운영방식 프로그램 조사는 유휴 학교공간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 통·폐합 및 폐교 예측을 통한 학교공간과 원도심 폐교시설의 잠재적 공간의 연속성과 지속적인 건축 공간 활용으로 이용률 극대화의 적기라 판단된다.
학교시설과 폐교시설 공통적 역할은 보행중심의 잠재성과 교육·지역커뮤니티·기억의 장소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런면에서 학교시설이 폐교시설로 지속가능한 공간 활용 방안의 공통적인 잠재성을 내포한다.

본 연구는 현재 원도심의 폐교시설이 공간의 효율적·경제적 활용을 위해 공간의 연속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바라 보고자 한다. 또한 원도심 폐교시설의 공간 연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공간 활용 과 지속가능한 건축공간 계획의 활용 기준이 제시되어 폐교시설의 재정적 중복투입 방지와 더불어 정책적·경제적 성과를 ...

주제어

#"Old downtown Closed school facility" "Spatial continuity" "Closed school reutilization" " Sustainable architecture" "Urban regeneration"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Prevention of duplicate investment in fin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이현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축공학과
지도교수 유진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260 p.
키워드 "Old downtown Closed school facility" "Spatial continuity" "Closed school reutilization" " Sustainable architecture" "Urban regeneration"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Prevention of duplicate investment in fina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04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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