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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폐교 유형과 활용 현황 연구 - 국내 폐교 사례를 중심으로 -
Study of types and condition of utilizing closed schools in South Korea - The Case of Closed Schools in Nationwide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2, 2020년, pp.15 - 20  

성이용 (Dept. of Architecture, Dong-A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population of rural areas has sharply decreased, and the social phenomena of low fertility and aging have occurred due to many factors such as the spread of individualism and single-person households derived from urbanization and economic growth. In o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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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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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저 출산 현상과 고령사회로 야기 되는 여러 사회적인 문제 중에 학령인구 감소의 사회현상으로 생겨날 폐교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폐교 활용현황을 분석하고 분석 자료를 토대로 유형을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폐교 활용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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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우리나라의 학교 관련 정책은 1998년부터 적극적으로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을 시행하였으나,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정책으로 인해 발생 될 폐교의 현실적인 활용방안이나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정책을 강행하여, 농촌의 청년 노동력 감소와 고령화를 부추기고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농 현상을 되레 심화시켜, 미활용 폐교를 발생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2)
체육/사회복지시설로서 폐교의 활용 방안에 대한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주민체육시설이나 수상 레포츠와 같은 공공체육시설의활용사례가 11개교(0.8%)로 가장 낮은 활용을 보였으며,다음으로 노인요양시설이나 장애인복지시설과 같은 사회복지시설로 활용 41개교(3%)가 낮은 활용을 보였다. 지역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과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회복지시설로의 폐교의 활용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폐교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폐교의 유형을 보면 교육시설, 사회복지시설, 문화시설, 공공체육시설, 소득증대시설, 기타시설 그리고 미활용 중 교육시설의 가장 높게 나타나고 체육시설, 소득증대시설은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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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ttps://www.gov.kr, 2018 

  2. Byun, Kyeonghwa, Kang, Eun-Jung, Yoo, Changgeun, A Study on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for Experiential Activities by Remodeling Closed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6(2), pp.111-119, 2015 

  3. https://www.moe.go.kr, 2016 

  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Best Practices for the Use of Closed School, Ministry of Education(2016) 

  5. Kim, Jae-Young, Lee, Jong-Kuk,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by Location Type of Closed School,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6(2), pp.79-82, 2016 

  6. Kim, Hong-Yeol, Lim.Yeong-Hwan, Study of boarding middle schools space analysis using closed school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6(2) pp.1248-1251, 2016 

  7. Baek, Ji-Sook, Kang, Dong-Hee, Yi, Yong-Kyu, The basic study of the closed schools regeneration as the cultural faciliti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2(2), pp.75-7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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