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자유놀이에서의 유아 놀이 주도성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Q 방법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Play Leadership in Free Play : Focusing on the Q-methodology approach 원문보기


이재영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융합학과(박사) 아동복지융합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유놀이에서의 유아 놀이 주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형을 알아보고 그 유형 별 특성에 대해 탐색해 보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진 자유놀이에서의 유아 놀이 주도성에 대한 교사의 주관적 인식을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유형을 분류한 후 각각의 인식 특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절차는 모두 5단계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1단계에서는 Q 모집단을 구성하기 위한 사전 준비 단계로써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3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면담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2단계에서는 Q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identifying the types of teachers' perception of infant play initiative in free play and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To this end, the subjective perception of the leadership of infant play in free play by infant teachers was analyzed by apply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영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복지융합학과(박사) 아동복지융합
지도교수 강향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5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543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