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경험 탐색 원문보기


박아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 놀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C시의 S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H학급의 유아 17명과 담임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자유놀이를 관찰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상황을 가장 많이 관찰할 수 있는 오전 자유놀이시간을 관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참여관찰하였으며 놀이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이나 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0월 08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 동안 참여관찰, 동영상 및 사진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

Keyword

#유아교육 비구조적 놀잇감 자유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아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ⅳ,108 p
키워드 유아교육 비구조적 놀잇감 자유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9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