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인 해외여행규모는 2010년 942만 명에서 2018년 1,665만 명으로 1.8배 가량 성장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하고, 2015, 2016년에 전년대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한국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2015년 메르스로 인한 감소 후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만은 해외여행 성숙시장이지만, 일반적 특성과 달리 여행형태에서 아직 패키지 여행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해외여행 시 일정 내에 유명 관광지를 최대한 많이 방문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으며, 여행 목적지의 시설 및 서비스 품질에 적용하는 기준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대만인의 한국방문의 성장 배경은 한류(대중문화 ...
대만인 해외여행규모는 2010년 942만 명에서 2018년 1,665만 명으로 1.8배 가량 성장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하고, 2015, 2016년에 전년대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한국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2015년 메르스로 인한 감소 후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만은 해외여행 성숙시장이지만, 일반적 특성과 달리 여행형태에서 아직 패키지 여행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해외여행 시 일정 내에 유명 관광지를 최대한 많이 방문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으며, 여행 목적지의 시설 및 서비스 품질에 적용하는 기준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대만인의 한국방문의 성장 배경은 한류(대중문화 콘텐츠, 한식, 패션 등)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교통편 개선(2015년 한국-대만 간 항공 협정 체결, LCC 등정, 지방공항 취항, 크루즈 노선 확대 등)에 기인하고 있으며, 한국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LCC를 중심으로 지방 항공노선 증편, 지방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강화, 대형 크루즈 운항 등으로 전년 대비 증가폭이 매우 증가하였으며, 2019년 전체 방한 대만인은 120.9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인 관광객에게 관광동기가 관광지 이미지, 관광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한국관광 경험이 있는 대만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263부 유효한 표본을 회수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방법은 온라인으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하여 정제과정(Data cleaning)을 거쳐 SPSS 25.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입력 오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측정 변수에 대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확인한 후에 상관관계분석, 타당성 분석, 신뢰성 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sh 동기 중에서 신기/모험과 지식/문화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sh 동기 중에서 일탈/휴식, 신기/모험과 지식/문화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ll 동기 중에서 자연/문화, 시설/편의와 활동/체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ll 동기 중에서 자연/문화, 접근/비용과 시설/편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관광만족도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행동의도는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른 시사점은 첫째, Push 동기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위한 한류 이벤트/콘서트 및 예능프로그램에서 체험하는 모험 또는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둘째, Push 동기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광객들을 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류 리조트 및 계절에 따른 휴양지를 기획/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Pull 동기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한류 문화재 및 기존 관광지와 연계한 신규 관광지 개발을 진행하고, 세계적인 문화축제 등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만인 해외여행규모는 2010년 942만 명에서 2018년 1,665만 명으로 1.8배 가량 성장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하고, 2015, 2016년에 전년대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한국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2015년 메르스로 인한 감소 후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만은 해외여행 성숙시장이지만, 일반적 특성과 달리 여행형태에서 아직 패키지 여행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해외여행 시 일정 내에 유명 관광지를 최대한 많이 방문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으며, 여행 목적지의 시설 및 서비스 품질에 적용하는 기준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대만인의 한국방문의 성장 배경은 한류(대중문화 콘텐츠, 한식, 패션 등)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교통편 개선(2015년 한국-대만 간 항공 협정 체결, LCC 등정, 지방공항 취항, 크루즈 노선 확대 등)에 기인하고 있으며, 한국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LCC를 중심으로 지방 항공노선 증편, 지방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강화, 대형 크루즈 운항 등으로 전년 대비 증가폭이 매우 증가하였으며, 2019년 전체 방한 대만인은 120.9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인 관광객에게 관광동기가 관광지 이미지, 관광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한국관광 경험이 있는 대만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263부 유효한 표본을 회수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방법은 온라인으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하여 정제과정(Data cleaning)을 거쳐 SPSS 25.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입력 오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측정 변수에 대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확인한 후에 상관관계분석, 타당성 분석, 신뢰성 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sh 동기 중에서 신기/모험과 지식/문화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sh 동기 중에서 일탈/휴식, 신기/모험과 지식/문화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ll 동기 중에서 자연/문화, 시설/편의와 활동/체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Pull 동기 중에서 자연/문화, 접근/비용과 시설/편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광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대만관광객에 대한 관광만족도가 높을수록 대만관광객의 한국 방문에 대한 행동의도는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른 시사점은 첫째, Push 동기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위한 한류 이벤트/콘서트 및 예능프로그램에서 체험하는 모험 또는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둘째, Push 동기가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광객들을 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류 리조트 및 계절에 따른 휴양지를 기획/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Pull 동기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한류 문화재 및 기존 관광지와 연계한 신규 관광지 개발을 진행하고, 세계적인 문화축제 등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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