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영화사를 살펴보면, 주목해야 할 현상이 하나 존재한다. 이는 바로, 영화는 탄생한 날부터 정신분석 이론과 매우 밀접히 연관되어 왔다는 것이다. 1895년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브로이어와 함께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한 지하 카페에서 첫 영화를 상영하였다. 그 후 이듬해 프로이트는 최초로 ‘정신분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이 세상에 나온 이후로,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영화연구에 활용되었다. 영화 발전의 초기에는 심리학의 관점으로 영화예술에 대해 토론했다. 영화의 역사적인 실천을 살펴보면, 영화 예술가들은 심리 분석에 관한 많은 영화들을 촬영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작품들 중에서도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인물 을 표현하고, 인물의 은밀한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미스터리 영화는 단지 미스터리 심리만이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 “진정한 미스터리 영화는 미스터리 심리에 대한 애정이 있고, 독특한 표현이 있으며, 미스터리 심리 자체가 얽혀 있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따라서 이런 장르의 영화를 이해할 때, 우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적용해야 한다. 심리방어기제는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프로이트가 최초로 제시하였다. 이는 심리적 특수한 ...
세계 영화사를 살펴보면, 주목해야 할 현상이 하나 존재한다. 이는 바로, 영화는 탄생한 날부터 정신분석 이론과 매우 밀접히 연관되어 왔다는 것이다. 1895년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브로이어와 함께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한 지하 카페에서 첫 영화를 상영하였다. 그 후 이듬해 프로이트는 최초로 ‘정신분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이 세상에 나온 이후로,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영화연구에 활용되었다. 영화 발전의 초기에는 심리학의 관점으로 영화예술에 대해 토론했다. 영화의 역사적인 실천을 살펴보면, 영화 예술가들은 심리 분석에 관한 많은 영화들을 촬영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작품들 중에서도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인물 을 표현하고, 인물의 은밀한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미스터리 영화는 단지 미스터리 심리만이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 “진정한 미스터리 영화는 미스터리 심리에 대한 애정이 있고, 독특한 표현이 있으며, 미스터리 심리 자체가 얽혀 있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따라서 이런 장르의 영화를 이해할 때, 우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적용해야 한다. 심리방어기제는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프로이트가 최초로 제시하였다. 이는 심리적 특수한 방어기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좌절로 인한 긴장과 불안에 대처하는 심리 조절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 ‘심리방어기제’를 이론적 연구 방법으로 채택해 영화 속 인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무의식과 불안장애에 대해 선행연구 하였다. 무의식에서는 프로이트의 초기 빙산 이론과 후기 인격 이론을 살펴보고, 불안의 근원이 무의식 깊은 곳의 성적 충동임을 설명했다. 불안 이론에서는 불안 이론의 정의, 불안 이론의 발생과 발전, 불안 이론의 유형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심리방어기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심리방어기제의 정의, 배경, 특징, 대표적 심리방어기제 등을 다루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캘빈 S. 홀의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에서 기술한 5가지 대표적 ‘심리방어기제’인 ‘억압’, ‘투사’, ‘반동 형성’, ‘고착’, ‘퇴행’을 영화를 통해 사례별로 분석했다. 예를 들어, 영화 <스펠바운드> 속 존 밸런타인의 억압, <멀홀랜드 드라이브> 속 다이안의 투사, <셔터 아일랜드> 속 테디 다니엘스의 반동 형성, <향수> 속 장바티스트 그르누이의 고착, 그리고 <양들의 침묵> 속 한니발 렉터의 퇴행 등 ‘심리방어기제’ 관련 이론을 통해 미스터리·스릴러 영화에서 관객이 이해하기 어려운 캐릭터의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작품 속의 심층적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본 논문에서는 영화 속 인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영화에서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화 속 인물의 내면 심리를 이해 함으로써 영화에서의 연구 방법과 인물 분석에 대한 해석 방법을 축적하고자 한다
세계 영화사를 살펴보면, 주목해야 할 현상이 하나 존재한다. 이는 바로, 영화는 탄생한 날부터 정신분석 이론과 매우 밀접히 연관되어 왔다는 것이다. 1895년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브로이어와 함께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한 지하 카페에서 첫 영화를 상영하였다. 그 후 이듬해 프로이트는 최초로 ‘정신분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이 세상에 나온 이후로,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영화연구에 활용되었다. 영화 발전의 초기에는 심리학의 관점으로 영화예술에 대해 토론했다. 영화의 역사적인 실천을 살펴보면, 영화 예술가들은 심리 분석에 관한 많은 영화들을 촬영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작품들 중에서도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인물 을 표현하고, 인물의 은밀한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미스터리 영화는 단지 미스터리 심리만이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 “진정한 미스터리 영화는 미스터리 심리에 대한 애정이 있고, 독특한 표현이 있으며, 미스터리 심리 자체가 얽혀 있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따라서 이런 장르의 영화를 이해할 때, 우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적용해야 한다. 심리방어기제는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프로이트가 최초로 제시하였다. 이는 심리적 특수한 방어기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좌절로 인한 긴장과 불안에 대처하는 심리 조절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 ‘심리방어기제’를 이론적 연구 방법으로 채택해 영화 속 인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무의식과 불안장애에 대해 선행연구 하였다. 무의식에서는 프로이트의 초기 빙산 이론과 후기 인격 이론을 살펴보고, 불안의 근원이 무의식 깊은 곳의 성적 충동임을 설명했다. 불안 이론에서는 불안 이론의 정의, 불안 이론의 발생과 발전, 불안 이론의 유형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심리방어기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심리방어기제의 정의, 배경, 특징, 대표적 심리방어기제 등을 다루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캘빈 S. 홀의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에서 기술한 5가지 대표적 ‘심리방어기제’인 ‘억압’, ‘투사’, ‘반동 형성’, ‘고착’, ‘퇴행’을 영화를 통해 사례별로 분석했다. 예를 들어, 영화 <스펠바운드> 속 존 밸런타인의 억압, <멀홀랜드 드라이브> 속 다이안의 투사, <셔터 아일랜드> 속 테디 다니엘스의 반동 형성, <향수> 속 장바티스트 그르누이의 고착, 그리고 <양들의 침묵> 속 한니발 렉터의 퇴행 등 ‘심리방어기제’ 관련 이론을 통해 미스터리·스릴러 영화에서 관객이 이해하기 어려운 캐릭터의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작품 속의 심층적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본 논문에서는 영화 속 인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영화에서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화 속 인물의 내면 심리를 이해 함으로써 영화에서의 연구 방법과 인물 분석에 대한 해석 방법을 축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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