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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 애니메이션 작품과 시대문화정신 연구 : <나타요해>와 <나타지마동강세>를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Animation and Chinese cultural spirit : From Nezha Nao Hai to Nezha : The Devil Child Comes into the World 원문보기


왕샤오판 (청주대학교 대학원 영화언론콘텐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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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예술의 창작은 종종 회귀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항상 끊임없이 고전적인 회귀로 발전하는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여, 전체적으로 서술하지 않는 형태를 띤다. 예술 창작의 이런 특질은 보편적인 지도의 의미를 지닌 창작 방법과 창작 법칙을 어느 정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관심을 갖고 연구할 가치가 있다. 나타는 매우 전형적인 연구 사례이다. 나타는 불교의 종교와 신화적 시스템에서 발원한다. 이와 동시에 불교의 중국화 과정에서도 중국 본토의 종교로도 받아들여졌다. 이 이미지는 대체로 당(唐), 송(宋) 시기에 형성되었으며, 원대(元代), 명대(明代) 이후 중국 민간예술이 형성되면서 많은 화본소설, 희곡소설을 창작하는 데 가장 사랑을 받는 캐릭터가 되었다.
명대 중국에는 특이한 예술적 재제형식인 화본소설이 형성됐다. 명대 중후반 허중림(许仲琳)이 쓴 소설 <봉신연의(封神演义)> <봉신연의(封神演义)>는 허중림의 중국 명나라 장편소설로, 전서가 모두 100회이다. 저자가 민간 전설을 융합하여 엮은 장편 신마소설(神魔小說)이다.
(이하<봉신>)는 나타를 생동감 있게 묘사하였으며 중국 현 세대의 예술 창작에 사용된 나타 이미지의 근원이 되었다. 그동안 나타의 다양한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이 작품은 중국 명대의 삼교합류(三敎合流) 삼교합류(三敎合流)는 삼교는 곧 유교, 불교, 도교를 가리킨다. 삼교합류의 대의는 송명 이후 유교·불교·도교의 세 가지 사상이 서로 영향을 미쳐, 융회하여 통달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라는 사상적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중국 전통 천명(天命)관념 천명(天命)관념는 원시사회에서 비롯됐다. 당시 사람들은 자연계에 대해서 인식이 부족해 자연계를 지배하고 인간을 지배하는 초인적인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초인적인 힘은 하늘이고, 하늘은 지고무상(至高無上)한 신이다.
의 철학적 사상이 나타에 강하게 투영돼 있다. 이 같은 반응은 유기적인 전체적 우주관, 역사 안에서 발생하는 행운의 주기설, 유가(儒家)에 뿌리를 둔 유명한 윤리관념 등 세 가지에 집약되어 있다.
1979년 상하이미술영화제작소(上海美術電影制片廠) 상하이미술영화제작소(上海美術電影制片廠)는 1957년 4월에 설립되었다. 중국에서 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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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reation of humanities and art often presents a retrospective feature, always a new opportunity for development in the constant return to the classics, presenting a form of "telling without writing" as a whole. This characteristic of artistic creation, to a certain extent, embodies the creation ...

Keyword

#중국 애니메이션, 시대문화정신, 봉신연의, 나타요해, 나타지마동강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샤오판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화언론콘텐츠학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i, 185 p.
키워드 중국 애니메이션, 시대문화정신, 봉신연의, 나타요해, 나타지마동강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876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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