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방송 미디어에 관한 두 가지 연구 : TV 시청의 가치와 OTT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Two essays based on broadcasting media : the value of viewing TV and the use of OTT services 원문보기


최예서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방송 미디어는 OTT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시청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TV 중심의 프로그램 시청에서 모바일 중심의 콘텐츠 시청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더 이상 시간과 공간의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OTT의 등장은 기존의 방송산업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TV 위주의 시청패턴을 대체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직까지 OTT 서비스에 의한 뚜렷한 대체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지상파 및 유료방송사업자들은 OTT 서비스의 성장을 주의깊게 살피고 기존 미디어의 대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 미디어라는 주제로 공영방송 TV 시청의 후생효과 및 OTT 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한국 미디어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공영방송 TV 시청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broadcasting media is rapidly changing around OTT, and so
are consumers'viewing patterns. In particular, it is changing from
watching TV-oriented programs to watching mobile-oriented content, and
consumers can no longer freely watch content regardless of time and
space. The...

주제어

#경제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예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경제학과
지도교수 김용규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49 p.
키워드 경제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892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