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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OTT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OTT Service -Focused on Netflix, Watcha and Wav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425 - 431  

최혜선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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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 중 해외 대표 서비스 넷플릭스와 국내 대표 서비스인 왓챠, 웨이브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태스크 실험과 심층 인터뷰,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OTT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정성적인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OTT 서비스의 유용성이나 접근성에 대해 사용자들은 OTT 서비스 간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고, 오히려 개개인의 기호에 따른 콘텐츠가 OTT 서비스 선택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콘텐츠의 확보가, 왓챠는 인터페이스 개선과 카테고리의 재구성이 필요하며, 웨이브는 주력하는 콘텐츠 제시와 메인 화면의 인터페이스 개선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치열해지는 OTT 플랫폼의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user experience of Netflix which is a representative global OTT service, Watcha and Wavve which is a representative service of Korea. Using mobile applications, qualitative research and quantitative research on user experience of OTT service were conduc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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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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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OTT 서비스를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여 서비스가 개선해야 할 사용자 경험요소를 도출하고 해외 대표 서비스 넷플릭스와 국내 대표 서비스 왓챠, 웨이브를 통해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개선사항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국내외 서비스의 사용성을 비교함으 로써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 하는 OTT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과 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구독형 서비스 중 영화와 VOD를 지원하는 웨이브, 왓챠, 넷플릭스에 한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과 각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태스크 수행 및 심층 인터뷰와 사용성 평가를 통해 분석하여 OTT 서비스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고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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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왓챠 플레이는 넷플릭스와 비교했을 때 가지는 강점은 무엇인가? 왓챠 플레이는 한국 기업이 운영하는 OTT 서비스로 2016년 1월에 공식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5만 편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7]. 왓챠는 넷플릭스와 달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와 독점 콘텐츠가 강점이다. 디즈니, 소니픽처스, 워너브라더스 등 할리우드 메이저 콘텐츠 제공업체(CP) 여섯 개사와 모두 계약된 곳은 국내에서 왓챠뿐이다[8]. 또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영화에 별점을 매기고 그 별점을 토대로 취향을 분석해 영화를 추천해준다.
OTT란 무엇인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을 뜻하는 ‘Over The Top’의 준말로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3 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Top’은 셋톱박스(Set top box)를 의미했으나 최근엔 셋톱박스 외에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사용한다[4].
넷플릭스는 사업 초기부터 무엇을 추구하였나? 넷플릭스는 사업 초기부터 배급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상품 카탈로그의 화려한 시각적 요소, 유용한 정보의 조화, 주문과정의 간편함 등 고객의 감정을 사로잡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추구하고자 했다[6]. 사용자 편의성에 차별성을 두고 사용자 중심의 최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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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wC. (2018). Perspectives from the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PwC. https://www.pwc.com/kr/ko/publications/research-insights/pwc_outlook2018_kr.pdf 

  2.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8). Evalutation of The Economic Situation in the Broadcasting Market. Seoul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3.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8). 2018 Survey on Usage Behavior of Broadcasting Media.. Seoul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4. G. M. Seo. (2011). Understanding and Prospect of OTT Servic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16(1), 91-101. 

  5. D. Clark & C. Weir. (2019). Netflix Losing US Share as Rivals Gain. eMarketer. https://www.emarketer.com/newsroom/index.php/net flix-losing-us-share-as-rivals-gain/ 

  6. G. Keating. (2012). Netflixed: The Epic Battle for America's Eyeballs. New York : Penguin Books. 

  7. M. G. Lee. (2019). Watcha Play and Netflix, What's different - Watcha Play Guide. IT DongA. https://it.donga.com/28990/ 

  8. Y. J. Lee. (2019). 'Watcha Play' CEO Park Tae hoon "If Netflix is a broadcasting station, we are 'Online video store.' where the owner constantly recommends movies. The Kyunghayng Shinmun.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8262135015&code960801 

  9. K. H. Lee. (2012). Status of real-time broadcasting OTT service in the U.S. ICT & Media Policy, 24(16), 67-80. 

  10. M. J. Yang. (2013). Investigating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Users' Intention to Pay for N-screen Servic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7(1), 131-166. 

  11. D. H. Kim & N. K. Park. (2016). Effects of OTT Service Users Use Motivation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ed Use.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77-110. 

  12. K. S. Oh. (2012).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toward N Screen Service for Potential Us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9), 80-92. 

  13. M. B. Lee. (2011). A Study on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SN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6(5), 151-161. 

  14. S. U. Yoon. (2009). A Study on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 of IPTV.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9(1), 162-197. 

  15. N. Nelson. (2106). The Power of a Picture. Netflix Media Center. https://media.netflix.com/en/company-blog/the-power-of-a-pi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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