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OTT Service Growth on Media Marke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199 - 206  

이상원 (경희대학교) ,  이선미 (KT경제경영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영상 OTT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기존 미디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모든 국가들에서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동영상 OTT 서비스 시장 관련 변인들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50개국의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동영상 OTT 가입매출, 동영상 OTT 광고매출 및 넷플릭스의 시장진입 등이 기존 방송시장의 성과, 즉 유료방송서비스 가입매출, 방송광고매출 및 지상파광고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유료방송가입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가입매출 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넷플릭스의 시장진입에 따라 매출 규모는 감소했으며 브로드밴드 인프라 역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방송광고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광고매출 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브로드밴드 변인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지상파광고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광고매출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넷플릭스 시장진입 및 브로드밴드는 부(-)의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TT video service has grown, much attention has been paid to its impact on the traditional media market. This study explores how the OTT video service(measured as OTT subscription revenue, OTT advertising revenue, and Netflix effect) has impacts on the traditional media market(measured as pay...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0)

  1.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간, 콘텐츠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변화와 대응," KOCCA 포커스 17-03호, 2017. 

  2.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9-2023," 2019. 

  3. Statista, Statista statistics, 2020. 

  4. https://expandedramblings.com/index.php/netflix_statistics-facts/ 

  5. 김대한, 박남기,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제93권, pp.77-110, 2016. 

  6. J. Cha, "Predictors of television and online video platform use: A coexistence model of old and new video platform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0, No.4, pp.296-310, 2013. 

  7.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p.75-102, 2015 

  8. 김대원, 김수원, 김성철, "OTT 서비스 도입 전후 해외방송사업자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2호, pp.149-170, 2016. 

  9. Statista, Netflix surpasses major cable providers in the U.S., 2017 

  10. https://www.foxbusiness.com/markets/netflix-could-have-twice-as-many-u-s-subscribers-as-cable-within-5-years, 2021.12.1 

  11. https://www.digitaltveurope.com/2017/11/24/ovum-us-svod-to-more-than-double-pay-tv-by-2022, 2021.12.1. 

  12. M. McCombs, "Mass media in the marketplace," Journalism Monographs, Vol.24, pp.1-104, 1972. 

  13. 조재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기존미디어 사이의 대체 혹은 보완 관계: 성별과 세대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3호, pp.87-110, 2014. 

  14. M. Dutta-Bergman, "Complementarity in consumption of news types across traditional and new media,"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8, pp.41-60, 2004. 

  15. 이상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 한울 아카데미, 2020. 

  16. S. Lee, S. Lee, H. Joo, and Y. Nam, "Examining factors influencing early paid Over-The-Top video streaming market growth: A cross-country empirical study," Sustainability, Vol.13, p.5702, 2021. 

  17. Statista, Statista statistics, 2019. 

  18. 이상원, 이선미,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 확산에 관한 경험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3호, pp.129-147, 2016. 

  19. 박원기, 국내외 광고시장 변동 상황 분석 및 중장기 전망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6. 

  20. J. Wareham and A. Levy, "Who will be the adopters of 3G mobile computing devices?: A probit estimation of mobile telecom diffus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ol.12, No.2, pp.161-174,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