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패션 이커머스의 구매요인이 소비자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urchasing factors in fashion e-commer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이위지애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정보기술의 빠른 발달과 이에 따른 응용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완전한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최근 3년간 온라인을 통한 패션과 관련된 소비가 급속히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다방면으로의 패션 소비 요구도 많아졌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비자의 온라인 패션 쇼핑 방식과 상품 구매의 고려 요인을 세분화 시켰고, 소비자들은 더욱 스마트한 소비와 손쉽고 빠르면서 한꺼번에 여러 제품을 비교하고 정보 탐색이 가능한 패션 쇼핑 플랫폼의 편리성과 간편함을 추구한다. 그러나 기존 이커머스보다 더욱 세부적이고 정밀한 소비 행동을 취하고자 한다면, 전문분야의 독립된 이커머스를 택할 것이다.
기존 온라인 패션 쇼핑에 대한 연구는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 중점을 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패션 분야를 적용하는 전문적 이커머스로 발전된 패션 이커머스에 관한 실증 연구들은 여전히 보기가 드물고 미흡한 상태였다. 따라서 소비자 이용과
구매에 대한 심리적, 환경적 측면의 고려 요인에서 패션 이커머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전문분야의 이커머스는 패션 산업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갖는 이커머스인 패션 이커머스의 등장과 동시에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올랐다. 전문적 분야의 포지션을 갖는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의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들의 주체적인 환경에 맞추며 이용을 촉진해 구매와 비교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다.
패션 이커머스는 소비자에게 보다 신뢰성을 갖춤과 동시에 용이성, 유용성, 혁신성, 친화성을 추구하여 소비자가 이용, 구매 할 때 다양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패션 이커머스의 성장을 위한 ...

Keyword

#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위지애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안동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08 p.
키워드 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899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