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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뷰티 콘텐츠의 동영상 플랫폼 활용 특성에 대한 연구 - 유튜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deo Platforms Usage of Beauty Content with YouTube at the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127 - 137  

위서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정재우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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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주제와 형식을 활용한 유튜브 뷰티 콘텐츠 채널이 양적, 질적 확장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tatista를 통해 국내 및 해외 주요 뷰티 브랜드 및 패션지와 뷰티 인플루언서들을 대표하는 상위 5위의 채널을 선정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사례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 뷰티 콘텐츠 생산자에 따른 동영상 플랫폼 활용 특성과 콘텐츠 성격 비교 및 매력적인 콘텐츠가 어떤 유형과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증가하는 뷰티 관련 콘텐츠를 위한 전략으로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영상 중심의 유튜브 플랫폼의 성장은 제품 정보의 원천을 다양화시킴으로서 기존 광고의 수동적 소비자들을 생산자 혹은 새로운 전달자의 역할로 변화시킴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생산자에 따라 다른 성격의 콘텐츠가 소비됨에 따라 객관적인 저널리즘적인 시선보다는 생산자 중심의 콘텐츠가 제작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차별화되는 뷰티 콘텐츠를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에 효과적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더불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및 연결을 강화시킬 수 있는 '브랜드 가치'의 전달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Tube beauty content channels that utilize various topics and formats are undergo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xpansion. This study selected the top five channels represeting major domestic and foreign beauty brands, fashion magazines and beauty influencers through Statista and conducted a ca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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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련 서적, 기사 및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며, 국내 및 해외 주요 패션 뷰티브랜드 및 패션지와 유튜버들을 선정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사례 조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 생산자에 따른 콘텐츠 성격 비교를 하고자 한다. 또한 매력적인 콘텐츠가 어떤 유형과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증가하는 패션 뷰티 관련 콘텐츠를 위한 전략으로 연결될 수 있다.
  • 이에 따라 유튜브는 향후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지원과 함께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을 계획 중임을 밝혔는데, 이는 뷰티 패션 업계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을 반증하는 것과 더불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창의적이고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린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 뷰티 브랜드 및 패션지와 패션 뷰티 유튜버들의 채널을 분석하여 콘텐츠의 유형과 특성을 도출하여, 유튜브 콘텐츠의 경쟁력과 향후 유튜브를 통한 패션 뷰티 산업의 변화를 예측하며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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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s://www.wsj.com/articles/youtube-tops-1-billion-hours-of-video-a-day-on-pace-to-eclipse-tv-1488220851 

  2. https://blog.youtube/news-and-events/welcome-to-youtubecomfashion/ 

  3. 박주하, 전제훈, "패션 유튜브에 표현된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연구 : 영상 및 댓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제20권, 제1호, pp.35-53, 2020. 

  4.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59477/hours-of-video-uploaded-to-youtube-every-minute/ 

  5. 박정이, 임지은, 황장선,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홍보학회, 제20권, 제2호, p.102, 2018 

  6.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buzzword&id411&page2 

  7. https://www.blogkens.com/youtube-video-statistics-infographic/ 

  8. https://news.joins.com/article/23517356 

  9. https://packhelp.com/unboxing-phenomenonwhy-people-watch-unpacking-videos/ 

  10. https://www.socialmediatoday.com/marketing/5-reasons-youtube-best-place-obtain-customer-feedback 

  11. 박정이, 임지은, 황장선,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홍보학회, 제20권, 제2호, p.96, 2018. 

  12. https://en.wikipedia.org/wiki/Beauty_YouTuber#cite_note-5 

  13. 김란, 인플루언서의 패션제품평가 컨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컨텐츠 신뢰 및 관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4.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94%8C%EB%A3%A8%EC%96%B8%EC%84%9C_%EB%A7%88%EC%BC%80%ED%8C%85#cite_note-1 

  15. https://en.wikipedia.org/wiki/Beauty_YouTuber#cite_note-5 

  16. 박유선, 이지현, "주제 분석 방법(Thematic Analysis)을 통한 Z세대 여성 뷰티 동영상 경험분석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제19권, 제2호, pp.89-104, 2020. 

  17. https://www.socialmediatoday.com/news/youtube-announces-its-first-ever-beautyfest-creator-event/600182 

  18. https://www.kipa.org/webzine/vol465/sub06.jsp 

  19. https://www.j-14.com/posts/all-the-beauty-youtubers-who-have-their-own-makeup-brands/ 

  20.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buzzword&id411&page2 

  21. https://www.latimes.com/fashion/la-ig-bloggers-20160809-snap-story.html 

  22. https://vidooly.com/blog/top-magazine-brands-vs-their-youtube-presence/ 

  23. 임은혜, 여성소비에 주목하라 : (2) '포니'처럼 화장한다, 삼성데일리, 2016, https://www.samsungpop.com/common.do?cmddown&saveKeymall.fund&inlineYnY&contentTypeapplication/pdf&fileNamecardnews_cosmetic.pdf 

  24. 남승윤, 박보람,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연구 : 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학회, 제16권, 제2호, pp.63-8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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