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학생들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성공적으로 사회에 통합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요구를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존중해야 하며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2019년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되고 사회-환경적 관점의 장애개념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와 개인의 능력간에 불일치가 발생하여 장애 개념에 대한 이해가 계속 변화되고 있다. ...
발달장애 학생들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성공적으로 사회에 통합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요구를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존중해야 하며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2019년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되고 사회-환경적 관점의 장애개념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와 개인의 능력간에 불일치가 발생하여 장애 개념에 대한 이해가 계속 변화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장애인들의 지원요구에 근거하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원계획을 수립함이 중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원요구의 정도와 수준, 유형을 파악하고, 이 지원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들과 계획들을 파악하여 학생에게 맞춤형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판 아동용 지원정도척도를 활용하여 발달장애 학생들의 지원요구를 측정한 후 학생에게 개인중심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 속에서 특수교사들이 겪은 경험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명과 학부모 2명, 그리고 교과담당교사 4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PCP실천공동체와 학생, 학부모가 모여 학생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목표를 기준으로 PCP 계획 및 적용 사례를 탐구하였으며, 설정된 개인지원목표를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그 과정에서 PCP에 대한 경험 및 의미를 찾아갔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중심계획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때 PCP접근법이 수업 및 개별화교육계획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 둘째, 개인중심계획 구성요소를 온전히 반영하기에는 환경 및 제도상 어려운 점이 있었다. 셋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PCP 적용 기간이 짧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으로 개인의 지원요구를 측정하고, 이를 개인지원계획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각 교사의 어려움을 근거로 PCP가 학교 현장 실현에 방해하는 요소로 개인중심계획 철학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과 개인중심계획팀 협의회에서의 참여와 협력의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PCP공동체는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모여 협력적인 변화 사례를 탐구하는 좋은 시도였다. 넷째, 학생이 직접 회의에 참여하면서 PCP 가치와 성과가 명료해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와 논의는 SIS-C를 활용한 개인중심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교사의 개인중심계획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개인중심계획팀을 통해 학생이 직접 회의에 참여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주체적으로 회의에 참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장애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요구를 선택하고 의사를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과 가족의 의견이 중심이 되어 개인중심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목표와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실행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특수교사가 모인 PCP공동체의 경험 공유를 통해 학생별 맞춤형 지원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발달장애 학생들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성공적으로 사회에 통합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요구를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존중해야 하며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2019년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되고 사회-환경적 관점의 장애개념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와 개인의 능력간에 불일치가 발생하여 장애 개념에 대한 이해가 계속 변화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장애인들의 지원요구에 근거하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원계획을 수립함이 중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원요구의 정도와 수준, 유형을 파악하고, 이 지원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들과 계획들을 파악하여 학생에게 맞춤형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판 아동용 지원정도척도를 활용하여 발달장애 학생들의 지원요구를 측정한 후 학생에게 개인중심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 속에서 특수교사들이 겪은 경험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명과 학부모 2명, 그리고 교과담당교사 4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PCP실천공동체와 학생, 학부모가 모여 학생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목표를 기준으로 PCP 계획 및 적용 사례를 탐구하였으며, 설정된 개인지원목표를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그 과정에서 PCP에 대한 경험 및 의미를 찾아갔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중심계획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때 PCP접근법이 수업 및 개별화교육계획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 둘째, 개인중심계획 구성요소를 온전히 반영하기에는 환경 및 제도상 어려운 점이 있었다. 셋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PCP 적용 기간이 짧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으로 개인의 지원요구를 측정하고, 이를 개인지원계획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각 교사의 어려움을 근거로 PCP가 학교 현장 실현에 방해하는 요소로 개인중심계획 철학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과 개인중심계획팀 협의회에서의 참여와 협력의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PCP공동체는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모여 협력적인 변화 사례를 탐구하는 좋은 시도였다. 넷째, 학생이 직접 회의에 참여하면서 PCP 가치와 성과가 명료해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와 논의는 SIS-C를 활용한 개인중심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교사의 개인중심계획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개인중심계획팀을 통해 학생이 직접 회의에 참여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주체적으로 회의에 참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장애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요구를 선택하고 의사를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과 가족의 의견이 중심이 되어 개인중심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목표와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실행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특수교사가 모인 PCP공동체의 경험 공유를 통해 학생별 맞춤형 지원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e out the progress and implications applying Person-Centered Planning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an special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case research was used. Participants were a teacher as a researcher, 4 teachers teaching students who p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e out the progress and implications applying Person-Centered Planning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an special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case research was used. Participants were a teacher as a researcher, 4 teachers teaching students who participate this study, 2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ir mothers. The researcher conducted PCP Team conference for 4 times, PCP community of practice for 8 times, and the professional support community for 8 times. The data was analyzed during the process of discussion with the PCP community or consultation of the specialized supporting commun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applying an person-centered plan in the field of school, PCP approach should go hand in hand with the class and IEP. Second, There were environmental and institutional difficulties to fully reflect the components of PCP. It was prohibited to experience and practice outside the school, such as jop experience, so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community links were not applicable in practice. Third, PCP coverage was short due to coronavirus infection-19. Originally, this study also planned a PCP application period of one year. However, the coronavirus infection-19 forced it to run for a total of four month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e out the progress and implications applying Person-Centered Planning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an special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case research was used. Participants were a teacher as a researcher, 4 teachers teaching students who participate this study, 2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ir mothers. The researcher conducted PCP Team conference for 4 times, PCP community of practice for 8 times, and the professional support community for 8 times. The data was analyzed during the process of discussion with the PCP community or consultation of the specialized supporting commun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applying an person-centered plan in the field of school, PCP approach should go hand in hand with the class and IEP. Second, There were environmental and institutional difficulties to fully reflect the components of PCP. It was prohibited to experience and practice outside the school, such as jop experience, so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community links were not applicable in practice. Third, PCP coverage was short due to coronavirus infection-19. Originally, this study also planned a PCP application period of one year. However, the coronavirus infection-19 forced it to run for a total of four mon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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