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며 깨닫게 되는 것은 가장 가까이의 부모, 자녀, 이웃의소중(所重)함을 잊고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자녀들을 하나님 아버지의 사람으로 세우며, 세상에 당당한 자녀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신앙교육과 아울러 효 교육, 특히 성경 7효 교육을 살핌으로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 특히 상호성에 따라 반응하고 이해하게 되는 상호간의 입장과 성격을 살핌이 본 연구의 요점이었다. 부모 자신의 신체, 건강, 경제적...
우리는 살아가며 깨닫게 되는 것은 가장 가까이의 부모, 자녀, 이웃의소중(所重)함을 잊고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자녀들을 하나님 아버지의 사람으로 세우며, 세상에 당당한 자녀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신앙교육과 아울러 효 교육, 특히 성경 7효 교육을 살핌으로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 특히 상호성에 따라 반응하고 이해하게 되는 상호간의 입장과 성격을 살핌이 본 연구의 요점이었다. 부모 자신의 신체, 건강, 경제적 변화에 따른 심리, 정신, 마음의 변화와 어떤 고난(苦難)에도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해결될 수 있는 일들임을 확인하였다. 자녀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 위대한 부모라는 점과 효는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며, 효는 생명을 주신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다. 그리고 효는 생명을 사랑하는 것이다. Ⅲ편을 통하여 우리는 부모의 성향에 따라 자녀의 성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 믿었듯이 그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게 드러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선한 마음부터 급한 성질, 느긋한 성격, 세상을 보아 어우러지게 하는 부모, 자기 자신만을 고집하는 독선적인 부모 등 사회적 표상을 이해함으로써, 상호 간의 교류 속에서 주고받는 관계의 성숙되고 발전되어진 부모-자녀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효행의 내용들을 살핀 즉, 호혜적 부모-자녀 관계를 바탕으로 상호 간의 책임, 희생, 의지, 보은, 존경 등의 요소와 실천 행위 등으로 인한 부모-자녀의 관계를 정립하였다. 이어지는 Ⅳ편에서 자녀의 입장에서는 효행을 촉진하는 계기와 부모가 효를 잘 받는 방법과 모습 등을 켄 윌버의 4분면의 관점에서 정리할 수 있었다. 내면과 외면의 관점에서 살핀 효행, 개인과 집단의 눈으로 나누어지는 효의 행함과 받은 등은 우리의 사고의 폭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자녀로부터 효도를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부모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부모-자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는 우리 공동체의 조화로운 모습을 효행으로 전개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공동체의 필수 요소인 가족 공동체, 사회공동체, 그리고 국가공동체의 가치관에 효의 정신, 특히, 성경 7효의 부모와 자녀, 어른과 어린이, 스승과 제자 그리고 가족 간의 하모니가 공동체의 안정성과 공조를 이루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가족공동체는 사회와 국가의 공동체사랑, 즉, 나라사랑·국민사랑의 정신이 확장되어가는 효의 중요한 요체이며, 지켜야할 정신세계인 것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국가공동체에서는 자연 사랑과 환경보호의 공조체제가 함께 작동하여야 함이 가족 공동체를 보호하는 정신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가까이는 이웃이요, 나아가 세계로 확장한다면, 인류를 사랑하고 이들에게 봉사하는 삶이 우리의 궁극적 삶의 목표가 된다는 점이다. 정리하자면, 부모-자녀의 관계가 화목하고 행복한 과정에서 원활한 관계 활성화는 사회공동체, 국가공동체 나아가 인류 공동체의 핵심적 관계의 출발임을 알게 된 과정이었음을 밝힌다.
우리는 살아가며 깨닫게 되는 것은 가장 가까이의 부모, 자녀, 이웃의소중(所重)함을 잊고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자녀들을 하나님 아버지의 사람으로 세우며, 세상에 당당한 자녀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신앙교육과 아울러 효 교육, 특히 성경 7효 교육을 살핌으로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 특히 상호성에 따라 반응하고 이해하게 되는 상호간의 입장과 성격을 살핌이 본 연구의 요점이었다. 부모 자신의 신체, 건강, 경제적 변화에 따른 심리, 정신, 마음의 변화와 어떤 고난(苦難)에도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해결될 수 있는 일들임을 확인하였다. 자녀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 위대한 부모라는 점과 효는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며, 효는 생명을 주신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다. 그리고 효는 생명을 사랑하는 것이다. Ⅲ편을 통하여 우리는 부모의 성향에 따라 자녀의 성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 믿었듯이 그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게 드러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선한 마음부터 급한 성질, 느긋한 성격, 세상을 보아 어우러지게 하는 부모, 자기 자신만을 고집하는 독선적인 부모 등 사회적 표상을 이해함으로써, 상호 간의 교류 속에서 주고받는 관계의 성숙되고 발전되어진 부모-자녀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효행의 내용들을 살핀 즉, 호혜적 부모-자녀 관계를 바탕으로 상호 간의 책임, 희생, 의지, 보은, 존경 등의 요소와 실천 행위 등으로 인한 부모-자녀의 관계를 정립하였다. 이어지는 Ⅳ편에서 자녀의 입장에서는 효행을 촉진하는 계기와 부모가 효를 잘 받는 방법과 모습 등을 켄 윌버의 4분면의 관점에서 정리할 수 있었다. 내면과 외면의 관점에서 살핀 효행, 개인과 집단의 눈으로 나누어지는 효의 행함과 받은 등은 우리의 사고의 폭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자녀로부터 효도를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부모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부모-자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는 우리 공동체의 조화로운 모습을 효행으로 전개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공동체의 필수 요소인 가족 공동체, 사회공동체, 그리고 국가공동체의 가치관에 효의 정신, 특히, 성경 7효의 부모와 자녀, 어른과 어린이, 스승과 제자 그리고 가족 간의 하모니가 공동체의 안정성과 공조를 이루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가족공동체는 사회와 국가의 공동체사랑, 즉, 나라사랑·국민사랑의 정신이 확장되어가는 효의 중요한 요체이며, 지켜야할 정신세계인 것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국가공동체에서는 자연 사랑과 환경보호의 공조체제가 함께 작동하여야 함이 가족 공동체를 보호하는 정신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가까이는 이웃이요, 나아가 세계로 확장한다면, 인류를 사랑하고 이들에게 봉사하는 삶이 우리의 궁극적 삶의 목표가 된다는 점이다. 정리하자면, 부모-자녀의 관계가 화목하고 행복한 과정에서 원활한 관계 활성화는 사회공동체, 국가공동체 나아가 인류 공동체의 핵심적 관계의 출발임을 알게 된 과정이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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