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항상 타인과 비교하면서 산다. SNS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일상생활의 일부가 됐으며 이제는 사회 비교의 새로운 플랫폼이 되었다. 사람들은 SNS에서 긍정적인 것만 게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SNS는 이미 외모의 경연장을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관해 본 연구는 중국 18~29세 여성을 대상으로 SNS의 수동적 및 능동적 이용과 지각된 외모에 대한 SNS의 압력이 SNS에서 여성의 외모 비교 경향,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자기 신체에 대한 불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아울러 외모 비교 및 마른 몸매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관계에서 외모 자기 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수동적 SNS 이용이 외모 비교에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른 몸매의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동적 SNS 이용은 외모 비교와 마른 몸매의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직접적으로 신체 불만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SNS 압력은 외모 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 불만족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 비교와 신체 불만족 사이에 마른 몸매의 내면화가 ...
사람들은 항상 타인과 비교하면서 산다. SNS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일상생활의 일부가 됐으며 이제는 사회 비교의 새로운 플랫폼이 되었다. 사람들은 SNS에서 긍정적인 것만 게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SNS는 이미 외모의 경연장을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관해 본 연구는 중국 18~29세 여성을 대상으로 SNS의 수동적 및 능동적 이용과 지각된 외모에 대한 SNS의 압력이 SNS에서 여성의 외모 비교 경향,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자기 신체에 대한 불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아울러 외모 비교 및 마른 몸매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관계에서 외모 자기 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수동적 SNS 이용이 외모 비교에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른 몸매의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동적 SNS 이용은 외모 비교와 마른 몸매의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직접적으로 신체 불만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SNS 압력은 외모 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 불만족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 비교와 신체 불만족 사이에 마른 몸매의 내면화가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통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SNS도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SNS 이용을 능동적·수동적으로 구분하여 이 변인들이 외모비교 및 신체 불만족에 대해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이같은 SNS 이용 행태의 구분이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향후 SNS 이용을 이용의 빈도 등 일차원적으로 측정하기 보다는 SNS의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여 SNS의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아울러 SNS의 외모에 대한 압력이 외모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불만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연구할 때 지각된 SNS 압력이 매우 중요한 영향변인임을 밝혔다. 미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추구는 여성이 자기 신체에 대해 불만족하게 만듦으로써 각종 심리적 고통과 섭식장애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의 신체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소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올바른 자아 인식과 건강한 신체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들은 항상 타인과 비교하면서 산다. SNS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일상생활의 일부가 됐으며 이제는 사회 비교의 새로운 플랫폼이 되었다. 사람들은 SNS에서 긍정적인 것만 게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SNS는 이미 외모의 경연장을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관해 본 연구는 중국 18~29세 여성을 대상으로 SNS의 수동적 및 능동적 이용과 지각된 외모에 대한 SNS의 압력이 SNS에서 여성의 외모 비교 경향,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자기 신체에 대한 불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아울러 외모 비교 및 마른 몸매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관계에서 외모 자기 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수동적 SNS 이용이 외모 비교에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른 몸매의 내면화와 신체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동적 SNS 이용은 외모 비교와 마른 몸매의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직접적으로 신체 불만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SNS 압력은 외모 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 불만족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 비교와 신체 불만족 사이에 마른 몸매의 내면화가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통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SNS도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SNS 이용을 능동적·수동적으로 구분하여 이 변인들이 외모비교 및 신체 불만족에 대해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이같은 SNS 이용 행태의 구분이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향후 SNS 이용을 이용의 빈도 등 일차원적으로 측정하기 보다는 SNS의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여 SNS의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아울러 SNS의 외모에 대한 압력이 외모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불만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연구할 때 지각된 SNS 압력이 매우 중요한 영향변인임을 밝혔다. 미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추구는 여성이 자기 신체에 대해 불만족하게 만듦으로써 각종 심리적 고통과 섭식장애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의 신체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소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올바른 자아 인식과 건강한 신체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The main purpose of the current investigation was to examine how the passive andactive SNS uses, the perceived pressure from SNS, the comparison of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affected women's own body dissatisfaction. Results showed that the passive SNS ...
The main purpose of the current investigation was to examine how the passive andactive SNS uses, the perceived pressure from SNS, the comparison of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affected women's own body dissatisfaction. Results showed that the passive SNS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didn’t significantly affect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and the dissatisfaction with one’s own body. The active SNS use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but I found that the active SNS use have a negative effect on the women’s own body dissatisfaction directly. And the perceived SNS press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the internalization of thin idea, and one’s own body dissatisfaction. Furthermore,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has been shown to have a mediating effect between appearance comparison and body dissatisfaction. Through this study, I have confirmed that SNS, like traditional media, could affect women's body images. The wrong perception and pursuit of women's beauty could causes various psychological distress and eating disorders by making women dissatisfied with their own bodies.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serve as a foundation for establishing the appropriate self-awareness of women's healthy body images in the future by identifying risk factors that negatively affect women's body satisfaction.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were proposed there after.
The main purpose of the current investigation was to examine how the passive andactive SNS uses, the perceived pressure from SNS, the comparison of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affected women's own body dissatisfaction. Results showed that the passive SNS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didn’t significantly affect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and the dissatisfaction with one’s own body. The active SNS use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but I found that the active SNS use have a negative effect on the women’s own body dissatisfaction directly. And the perceived SNS press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the internalization of thin idea, and one’s own body dissatisfaction. Furthermore, the internalization of the thin ideal has been shown to have a mediating effect between appearance comparison and body dissatisfaction. Through this study, I have confirmed that SNS, like traditional media, could affect women's body images. The wrong perception and pursuit of women's beauty could causes various psychological distress and eating disorders by making women dissatisfied with their own bodies.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serve as a foundation for establishing the appropriate self-awareness of women's healthy body images in the future by identifying risk factors that negatively affect women's body satisfaction.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were proposed there after.
주제어
#사회비교이론 수동적 SNS 이용 능동적 SNS 이용 지각된 SNS 압력 외모 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부정적 신체 이미지 외모 자기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WU HAO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정보학과
지도교수
허경호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20 p.
키워드
사회비교이론 수동적 SNS 이용 능동적 SNS 이용 지각된 SNS 압력 외모 비교 마른 몸매의 내면화 부정적 신체 이미지 외모 자기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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