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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율적 협동학습모형(Co-op Co-op)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설계 : 고등학교 통합사회 Ⅵ-3. 불평등의 해결과 정의의 실현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혜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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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간의 모든 행위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정도로 우리의 삶과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Ross, 2001). 즉 사회과교육은 인간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를 주요 내용을 다루며 궁극적으로는 민주시민 나아가 세계시민의 육성에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더불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창의적인 사고와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한 ‘전인적 인성교육’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통합사회’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을 가장 잘 반영한 과목이며, 사회과 수업방법 또한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설명식 교육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여 ...

Keyword

#자율적협동학습모형(Co-op Co-op) 협동학습 통합사회 사회불평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혜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송석원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50 p.
키워드 자율적협동학습모형(Co-op Co-op) 협동학습 통합사회 사회불평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4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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